
위스콘신 주 밀워키 카운티 정부가 연금삭감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자칫 이 문제가 밀워키카운티 법원으로까지 번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

샌디에고 경찰로 근무 중 사고로 한쪽 다리를 잃고 장애은퇴자로 10개월째 재활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댄 토닉은 최근 연금 10% 삭감 통보를 받고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고 말했다.
댄 토닉(37)은 샌디에고 경찰으로 일하다 부상으로 한 쪽 다리를 잃고 1년 가까이 재활센터에서 재기의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그는 다시 경찰관으로 복귀한 뒤 의족에 의지해 5년간 근무할 계획이다. 토닉은 경찰관으로 근무한 지 16년째인 지난해 사고를 당하면서 장애 은퇴가 허용됐다. 동료들은 그를 떠나보내면서 눈물을 흘렸다. 재활센터에서 10개월이 흘렀다. 예기치 않은 일이 일어났다. 장애 은퇴자들에 대한 연금이 약 10% 삭감됐다. 토닉을 비롯해 약 180명의 샌디에고 시 공무원 출신 장애 은퇴자들에게는 날벼락 같은 소식이었다. 토닉은“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고 했다. 공무원들의 연금은 철옹성 같다. 사기업에 비하면 그렇다. 1,500만명이 가입한 공무원노조는 필요시 적극적으로 법적 대응한다. 공무원들의 연금에 누가 감히 손을 댈 수 있겠는가 하는 말이 나올 정도다. 법원에서도 이러한 판례를 남기고 있다. 뉴욕시가 30년 간 재정적자를 기록하면서도 공무원 연금을 단 한 푼도 깎지 못한 것도 바로 이러한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성역’에 칼을 들이대는 주 및 지방정부가 나오고 있다. 재정적자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샌디에고가 그 선봉에 서 있다. 하지만 샌디에고뿐 아니라 다른 지방 정부들도 앞으로 지급할 연금은 물론이고 현재 지급되고 있는 연금수령액도 줄일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광복회 미국 서남부지회의 2026년 신년하례식이 지난 17일 LA 한인회관에서 140여 명의 내외빈과 한인사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

숙명여자대학교 남가주 동문회는 지난 17일 세리토스 퍼포밍 아트센터에서 동문과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
경북중·고 남가주 동창회(회장 지성호·49회)는 지난 15일 부에나팍 소재 경복궁 연회홀에서 2026년 신년하례회 및 정기총회를 성황리에 개최…
재미대한 LA체육회(이하 LA체육회)의 사상 첫 여성 회장으로 취임한 허연이 회장이 새해를 맞아 본보와 가진 신년 인터뷰에서 “LA 한인사회가…
LA 한인회 로버트 안 회장LA 한인회 로버트 안 회장이 한인과 유대 커뮤니티 간 연대와 협력 강화를 위해 이스라엘 방문길에 올랐다. LA 한…



























캐슬린 파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유경재 나성북부교회 담임목사
이희숙 시인·수필가
조영헌 / 고려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서정명 / 서울경제 논설위원
이희수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명예교수
수잔 최 한미가정상담소 이사장 가정법 전문 변호사 
뉴욕과 뉴저지 일원에 이번 주말 북극한파와 눈폭탄이 휘몰아칠 것으로 예보되면서 초비상이 걸렸다. 미 국립기상청에 따르면 23일 오후부터 북극의…

이번 주말 워싱턴 일원에 강력한 겨울 폭풍과 함께 기록적인 북극 한파가 몰아칠 것이라는 예보가 나오면서 기상당국이 대비를 당부하고 있다.국립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 이후 미 전역에서 이민 단속이 대폭 강화되면서 추방 재판에 회부된 한인 이민자 수가 4년 만에 큰 폭으로 증가…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