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재료,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뉴욕이지만 일반 가정주부들에겐 오히려 재료의 생소함에 시장을 볼 때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많습니다.이자벨의 뉴욕요리 Q&A는 이러한 주부들의 요리 및 재료에 관한 궁금증을 쉬운 조리법과 함께 해결해드립니다. 문의 및 상담: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 718-813-5101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얼마 전 이자벨 선생님께 무말랭이와 시래기 말리는 방법을 물어본 후 집에서 만들어 봤습니다. 그런데 무말랭이가 조금 시커멓게 되었어요. ㅠㅠ; 시커멓게 된 무는 버리나요? 그리고 무말랭이무침을 하려면 얼마나 물에 담갔다가 만들어야 하나요? (써니사이드의 김미선님)
▲답; 무말랭이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고 꼼꼼히 물어보시더니 완성하셨군요. 무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썰어 말려야 오독오독하면서도 단맛이 납니다. 너무 두껍게 썰지 않고 얇게 써는 것이 좋고, 썰은 무는 채반이나 실에 꿰어 너무 촘촘하지 않게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잘 말리게 되죠. 그런데 무말랭이가 하얗게 말려져야 하는데 뜨문뜨문 검게 되어버렸다구요… 그 원인은 몇 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말릴 때 너무 촘촘하게 무를 붙여 말렸을 때~ 둘째 갑작스럽게 습해지거나 눅눅해진 곳에서 말렸을 때~ 셋째 뜨거운 햇볕에서 말렸을 때~ 그렇답니다. 혹시 밖에서 말린다고 얼렸다가 집에 들여와 녹을 때 생긴 습기와 따뜻한 기운으로 그렇게 만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처음 야채 말리기를 시작하셨으니 다음에는 이런 주의점을 숙지한다면 꼬옥~ 하얗고 예쁘게 말리실 거예요!
반드시!! 바람이 선선하게 불고 그늘진 곳에서 일주일 정도 말려주세요. 무말랭이가 검게 되긴 했지만 곰팡이가 쓸지 않았다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그럼 무를 잘 말렸으니 맛있게 무쳐 먹어야 하는데요. 무말랭이무침은 오독오독~꼬들꼬들~ 씹혀 별미반찬이죠.딱딱해진 무를 꼬들꼬들하게 불려야 하는 게 관건이겠죠! 몇가지 주의점이 있는데요. 첫째! 찬물에서 말린 무를 불립니다. 둘째! 1시간만 불려줍니다. 너무 오래 불리면 단맛이 빠져나가겠죠~ --; 셋째! 불린 무를 잘랐을 때 심지가 가늘게 있을 정도로 불립니다. 넷째! 다 불린 무는 꼬~오옥 짜서 무쳐야 꼬들꼬들해진 무말랭이무침이 완성됩니다.
요즘에는 찬물을 틀면 정말 얼음물같이 차가운데요. 그런 찬물은 말린 무를 불리기는 어렵답니다. 따뜻한 기운이 없는 찬물에 꼬옥~ 불려주세요. 일주일 동안 공들여 말린 무로 맛도 좋지만 영양도 배로 증가한 무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 ? 효과가 있는지 살펴 볼까요!! 무말랭이는 식이섬유가 말리기 전의 무보다 무려 15배나 많이 들어있답니다. 우와~ 또한 무말
랭이의 철 함유량은 48배, 칼슘은 22배, 비타민D 는 10배나 많아지므로 빈혈이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무말랭이로 어떤 요리를 할 수 있을 까요? 무말랭이 무침 외에도 무말랭이로 밥을 짓게 되면 당뇨병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 되고요. 만두소에 무말랭이를 살짝 다져 넣어 만들게 되면 오독오독한 만두소 맛에 별미만두가 되겠죠! 그래도 뭐니뭐니 해도 저장해서 오랫동안 먹을 수 있는 무말랭이무침을 만들어 볼까요! ^^*
무말랭이는 고춧잎과 함께 버무려 만드는데요. 마른 고춧잎을 찬물에 1시간 30분 동안 충분히 불리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서 사용한답니다. 이제 밑 손질을 마치고 양념을 만들어 무칠 때죠! 무말랭이무침은 빨갛고 윤기가 자르르~ 흘러야 먹음직스러워 보이는데요. 바로 그 비결은 찹쌀풀이랍니다. 찹쌀풀을 함께 버무리면 양념이 밀착되고 더욱 윤기 흐르는 무말랭이무침이 된답니다. 넉넉히 만들어 오랫동안 먹어도 좋은 무말랭이무침을 만들어 보세요.
고춧잎과 무말랭이무침
▲주재료: 불린 무말랭이150g(한줌), 고춧잎 1/8컵
밑간양념: (멸치액젖, 설탕) 3큰술씩
무침양념: 다진 파 1큰술, (굵은 고춧가루, 설탕, 찹쌀풀, 고추장, 참기름) 2작은술씩, (고운 고춧가루, 멸치액젖, 조청, 다진마늘, 통깨) 1작은술씩
▲만들기:
1.불린 무말랭이는 밑간 양념하여 1시간 동안 재운 후 물기를 꼭 짠다.
2.무침양념을 미리 만들어 고춧가루를 불려 맛을 낸다.(참기름과 통깨는 제외)
3.끓는 물에 살짝 데친 고춧잎을 물기를 꼭 짜서 무말랭이와 함께 양념에 버무린다.
4.하루 정도 익힌 후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먹는다.
♥찹쌀풀만들기- 찹쌀가루2큰술, 물1컵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