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액 융자금 갚지 않고 미국내 차명 은닉
▶ 할리웃힐스 주택 등 가주내 6건 환수 소송
한국에서 금융 부실 관련자들이 돈을 미국으로 빼돌려 LA 등지에 차명으로 부동산을 구입하는 등 의 재산 도피 행각을 벌이는 것에 대해 한국 정부가 미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으로 은닉 재산 환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보가 LA 카운티 수피리어코트의 소송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예금보험공사는 올해 상반기에만 남가주 지역 한인들을 대상으로 총 6건의 은닉재산 환수 소송을 캘리포니아주 법원에 제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예금보험공사는 올해 2월부터 6월까지 한국에서 금융부실 관련자들이 자금을 빼돌려 LA 일원에 구입한 관련 부동산을 압류하기 위해 LA 카운티 수피리어 법원에 환수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이들 소장에 따르면 한인 조모씨는 지난 2011년 미래저축은행에 연 14.0%로 200만 달러를 대출받았으나 저축은행이 파선선고를 하자 남은 채무금액인 119만 달러와 이자 등을 지난 2014년 3월부터 갚지 않았다.
이에 파산관재인 자격인 예금보험공사가 조씨가 지난 2015년 신탁 명의로 할리웃 힐스에 구입한 저택에 대해 압류를 통해 은닉재산을 환수하겠다는 소송을 캘리포니아주 법원에 신청했다.
또 지난 1994년 한국 서울에 위치한 주식회사를 운영하며 동남은행에 연대보증 하에 50만 달러를 대출받은 지모씨와 이모씨 등은 대출 이후 은행이 파산하자 남은 채무와 이자 120만 달러를 갚지 않았다. 이에 예금보험공사는 연대보증을 선 지모씨가 동거인 명의로 구입한 LA 한인타운 소재 주택에 대한 압류 소송을 벌여 환수조치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는 등 올들어서만 총 6건의 소송을 LA에서 제기했다.
이처럼 예금보험공사험공사는 지난 2002년부터 일부 저축은행과 같은 부실 금융사로부터 예금주들을 보호하고 관련자들이 해외로 빼돌린 은닉재산을 회수하기 위해 ‘은닉재산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포상제도를 도입했다. 신고 대상자산은 대부분 문제가 있는 금융사로부터 거액의 대출을 받고 재산을 해외에 은닉한 부동산이 대부분이며, 부동산 외에도 동산, 유가증권, 채권, 경매 배당금, 고급차 등 일체의 은닉재산이 포함된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지난 2006년 나모씨의 부동산 회수를 시작으로 올해 6건을 포함, 총 1,000만달러가 넘는 은닉재산이 회수됐으며, 현재 미 전역에서 재산을 환수하기 위한 수십 여건의 소송이 진행 중에 있다고 예금보험공사 관계자는 밝혔다.
예금보험공사가 부실 관련자 은닉재산을 조사한 이후 지난 2월까지 총 376건의 신고가 접수되어 508억원을 회수 완료했으며 신고자에게는 포상금 38억9,000만원이 지급됐다. 특히 예금보험공사가 파악하고 있는 은닉재산은 1억7,000만달러 규모로, 이 중 80%가 미국에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 관계자는 “해외로 빼돌린 차명재산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현지 한인사회의 협조와 제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은닉재산 신고는 미국 전화(866-634-5235)나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www.kdic.or.kr)를 통해 할 수 있다.
<
김철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전직 대통령들 싹 다 뒷조사 해야 합니다. 돌아가신부은 그의 자식들을 조사하면 다 나옵니다.
LA 자주 왔다 갔다 하는 재벌 식구들만 따라다니면 뭔가 많이 걸릴듯하네요
현, 전직 대통령을 비롯한 정계와 경제계의 모든 이들과 가족들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또한 "미국 영주권" 소유자들이 많은걸로 안다. 철저히 조사해서 처벌을 해야한다.
물론 본인의 노동은 제외입니다. 우주 끝까지 추적하여 잡아낸다! 예보 응원합니다!!
저도 저렇게나쁜사람들 혼내주는 직업을 빨리 갖기를 열공하고있어요.한국은 경제사범에 관대해요. 사기/고의안갚는부채 끝까지 추적하여 잡아내야해요. 누군가의호의호식은 누군가의노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