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극사실주의 화가 척 클로스가 19일 뉴욕주 오션사이드의 한 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81세.
클로스는 심폐 관련 문제로 숨을 거뒀다고 고인의 변호인인 존 실버먼이 뉴욕타임스(NYT)에 전했다.
격자무늬 초상화로 유명한 그는 1970∼1980년대를 풍미한 대표적인 '포토 리얼리스트'(사진처럼 정확하고 상세하게 묘사하는 작가)로 꼽힌다.
자기 자신과 가족들은 물론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작곡가 필립 글래스 등 유명 인사들의 얼굴을 격자 모양으로 분할해 그린 작품들로 잘 알려졌다.
초상화 외에 판화와 사진 작품도 다수 남겼다.
1940년 워싱턴주 먼로에서 태어난 그는 시애틀 워싱턴대를 졸업하고 예일대에서 미술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73년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단독 개인전을 여는 등 전성기를 구가했으나, 1988년 척수동맥 파열로 이후 평생 휠체어를 타고 다녀야 했다.
이어 2013년에는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2년 뒤에는 전두측엽 치매라는 진단을 각각 받았다.
그는 지난 2017년 몇몇 여성들에게 부적절한 성적 언급을 했다는 성희롱 폭로에 휩싸이기도 했다.
성폭력 고발 캠페인 '미투'(MeToo) 운동이 한창이던 당시 이들 여성은 과거 클로스의 모델이 되기 위해 스튜디오를 방문했다가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후 클로스는 NYT와 인터뷰에서 모델 평가의 일환으로 여성들의 신체에 관해 이야기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