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손 ‘스페이스X’ 본사
▶ “텍사스로 이전하겠다 북가주 트위터 본사도”

일론 머스크(왼쪽)가 지난 2020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스페이스X 발사 관제룸에서 대화하고 있다. [로이터]
![[인터뷰] “초심으로 돌아가 한인 정치력 신장 기여” [인터뷰] “초심으로 돌아가 한인 정치력 신장 기여”](http://mimg.koreatimes.com/200/120/article/2026/02/17/20260217171820695.jpg)
“한인 정치력 신장을 위한 초심으로 돌아가겠습니다.”오는 11월 선거에서 어바인 시의회 1지구 출마를 선언(본보 16일자 보도)한 강석희 전 …

미주한국무용협회(회장 김응화)는 지난 12일 2026년 신년 하례식 및 정기총회를 열고 새해 비전과 주요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협회는 올해 …
남가주 페닌슐라 한국학교(교장 신미경)는 설날을 앞두고 지난 14일 ‘전통문화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한복을 입은 학생들은 세배 예절을…
대한민국 육군협회 미국(회장 최만규)은 19일(목) 오전 10시30분 LA 국제공항 1층 입국장에서 2026년 대한민국 육군 NTC 훈련단 환…
LA를 중심으로 한 재가 불자들의 수행 공동체 ‘달마법우회’에서 신입 회원을 모집한다.달마법우회는 오는 22일(일) 오전 10시 LA 한인타운…




![[올림픽]](http://image.koreatimes.com//manage/la/images/top2/1771459997_top2_image_2.jpg)


![[건강포커스]](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6/02/18/20260218155913695.jpg)











정숙희 논설위원
파리드 자카리아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 CNN ‘GPS’ 호스트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임지영 (주)즐거운 예감 한점 갤러리 대표
신경립 / 서울경제 논설위원
노세희 부국장대우·사회부장
민경훈 논설위원
최규성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교수
김영화 수필가 
조란 맘다니 뉴욕시장이 1,270억 달러 규모의 2027 회게연도 뉴욕시정부 예비 예산안을 공개하면서 수십억 달러 재정 적자를 메우기 위해 …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단체전에서 지난 8일 미국 대표팀의 일원으로 금메달을 획득한 조지메이슨대 재학생인 일리…

쇼트트랙 여자 대표팀이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 올림픽 여자 3,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최민정, 김길리(이상 성남시청…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떠나는 것 찬성. 떠났다가 민주당 몰아내면 돌아온다...
머스크는 캘리포니아를 싫어하는데 덜떨어진 캘리포니아 사람들은 전국에 테슬라를 제일 많이 산다. 머스크는 속으로 바보들 할거다.
1)캘리포니아는 자체 생존할 수 있는 지리적 강점, 풍부한 양질의 고급인력이 있고, 이미 세계적 경제파워를 가졌다. 2)또 인프라가 탄탄하다. 남가주의 hollywood의 인프라로 인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 북가주의 Silicone Valley가 가진 인프라로 인하여 IT산업이 번창하는 것을 텍사스가 구축하기 시작했으나, 한 세대는 걸린다. 3)그리고 무엇보다 관용성(tolerance)이 있다. 뉴섬의 정책은 불편하기도 하지만, 캘리의 성공을 위한 비옥한 토양을 제공하였다. 온갖 이상한(?) 사람들에게도 기회를 주어서 그렇다.
미국의 최고 인재들은 북켈리 샌호세/샌프란 지역에서 나온다. 테슬라도 그곳에서 창업해 그곳의 인재들로 인해 지금의 테슬라로 컸다. 모든 리서치/디자인이 끝나고 제조 공장에 집중하면서 싸구려 인력들을 텍사스에서 충당할수 있기에 텍사스로 옮긴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정치와 사업운영을 분리 하지 못하고 짬뽕으로 만들고 있다.
테슬라가 캘리에 두고 있는 엔지니어링 본사는 스탠포드에서 겁나 가까운 곳에 있음 거기서 인재만 뽑아 먹고 제조, 영업, 디자인 등은 다 텍사스 등 타주로 옮긴것임. HP가 경영난으로 건물 빼자 마자 테슬라가 인재 줍줍하기 위해 R&D만 거기에 둔것이고 실리콘 밸리에 있는 다른 회사들도 99% 같은 방식으로 타주로 다 나갔거나 나가는 중이거나 나갈 예정임. 민주당은 캘리 게판으로 만드는 역겨운 극좌 벌레가 되어버린지 이미 오래임. 좀도둑, 동성애, 홈리스 천국에 치솟는 물가와 렌트비. 역겨운 곳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