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자동차산업 요람 디트로이트서 트럼프 反노조 정책 비판

민주당 대통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2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사진제공]
민주당 대통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노동절인 2일 대선 승패를 좌우할 '러스트벨트'(rust belt·오대호 인근의 쇠락한 공업지대)에서 노동자 표심을 잡는데 주력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유세에서 노동조합이 미국의 발전과 중산층 확대에 기여했다면서 "노조가 강해야 미국이 강하다"고 밝혔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초과근무 수당 지급을 막고,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고, 노동자 권익을 보호하는 연방기구인 노동관계위원회(NLRB)에 노조 파괴자를 임명했다고 비판하고서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우리는 모든 노동자가 조직할 자유가 있는 미래를 위해 싸운다"며 "내가 대통령이 되면 우리는 '프로법'을 통과시키고 노조 파괴를 영원히 끝낼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법(PRO Act)은 노조 활동을 방해하는 고용주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등 노동자의 노조 설립을 더 원활하게 만드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 자동차산업의 요람인 디트로이트는 과거에 제조업 덕분에 성장했으나 지금은 세계화의 경쟁에 버티지 못해 침체된 '러스트벨트' 지역에 속한다.
러스트벨트 지역에서도 특히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3개 주는 대선 승부를 결정할 경합주인데 노동조합에 소속된 유권자들이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원래 민주당 지지세가 강했으나 2016년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3개 주를 가져간 덕분에 대선에서 승리했고, 2020년 대선 때는 친(親)노조 성향의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전부 되찾아왔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미시간에 이어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유세할 계획이다.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의 '철강 도시'로 알려진 피츠버그에서 일본제철이 미국의 대표 철강회사인 US스틸을 인수하는데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힐 방침이다.
민주당 부통령 후보 팀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도 이날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노동단체 관계자들을 만났다.
민주당전국위원회(DNC)는 이날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주에서 "트럼프는 반(反)노조 구사대(scab)"라고 비판하는 광고판을 설치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스캡(scab)은 파업 참여를 거부하는 조합원이나 회사가 파업 중인 조합원을 대체하기 위해 고용한 비조합원 노동자를 뜻하며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아마 부정선거로 하리수가 당선돼고 도람통은 암살됄거 같다...그리고 마쿡안에 내전이 일어나 다음 선거는 없어질지 모른다... 막장나라.....하리수가 당선됀후 헌인덜은 껌씨덜한테 대량 약탈당할지 모른다..벌써부터 다운타운 의료업소덜이 스무개 이상 마구 털리고 길가는 헌인 애는 맞아서 죽고...그래서 안심하고 투표하라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참 댓글 부대 웃ㅅ
갈때까지 가자는 막장인생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래서 노조한답시고 ㅈ ㄹ 을 해봤자 비싼 연봉주고 놀리면서 노조고용하면서 재고나 쌓아서 모아두고 회사말아먹울때까지 놀리다가 망하려니까 니뽕제철한테ㅜ팔려니까 반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적자운영의 끝은 정부구제금융......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것만 보고 달리네 ..
트럼프의 거짓말-과장-포퓰리즘살포 에 지긋지긋 했었는데, 이제 그 대안세력으로 강력히 떠오른 해리스의 등장으로 한인 유권자들이 안심하고 11월 투표에 임하게 돼 매우 다행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