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과거 전체 투표 앞서고도 패배…이번엔 전국 판세도 초접전”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왼쪽)과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
민주당 대통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일을 열 하루 앞둔 막바지까지 초접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뉴욕타임스(NYT)와 시에나대학이 25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두 후보의 전국 단위 지지율은 48% 대 48%로 동률이었다.
NYT는 해리스 부통령에게 고무적이지 않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민주당은 지난 2016년과 2000년 대선 때 전국적으로 더 많은 표를 얻고도 주요 선거인단이 걸린 경합주에서 밀려 패배했는데 이번에는 전국적인 판세마저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가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해리스 부통령 입장에서는 전국 지지율에서 앞서야 경합주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거 막바지에 해리스 부통령의 입지가 오히려 전보다 약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NYT는 분석하고 있다.
NYT와 시에나대가 이달 초 공개한 조사에서 해리스 부통령은 49% 대 46%의 지지율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3%포인트 앞섰다.
NYT의 여론조사 뿐만아니라 지난 몇 주간 전국에서 이뤄진 전체 여론조사의 평균을 집계해도 두 후보 간 격차가 점점 좁혀졌다고 NYT는 설명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28%만 국가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는데 이 같은 비관적 평가는 역사적으로 집권당에 불리하게 작용했다고 NYT는 설명했다.
유권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현안으로 꼽은 이민 문제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54%)이 이민문제를 더 잘 해결할 것이라는 답변이 해리스 부통령(43%)보다 높았다.
경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잘 관리할 것이란 답변(52%)이 해리스 부통령(45%)보다 많았지만, 지난달 조사보다는 격차가 줄었다.
낙태권 보호의 경우 55% 대 40%로 해리스 부통령을 선택한 응답자가 더 많았다.
한편 유권자의 15%는 아직 지지 후보를 결정하지 못했지만, 이들 중 42%는 해리스 부통령으로, 32%는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기운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9%는 이미 투표했는데 이들 가운데 59%는 해리스 부통령을, 40%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했다고 답했다.
이는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자들이 사전투표에 더 많이 참여하기 때문이다.
성별에 따른 지지 성향도 두드러졌다.
여성 유권자는 54% 대 42%로 해리스 부통령을, 남성은 55% 대 41%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했다.
이번 조사는 NYT의 대선 전 마지막 조사로 지난 20∼23일 전국 유권자 2천516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오차범위는 ±2.2%포인트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oscur님... 대신 심심한 유감을 표합니다. 닉네임이...ㅋㅋ
LA 타임즈도 워싱턴 포스트도 해리스를 위한 공작원 역할을 하다 이번엔 어느 후보도 지지하지 않겠다고 했다. 유독 NYT만 광기를 더해 날뛴다. 1956년 이래 늘 민주당만 열열히 지지하며 왜곡보도를 일삼는 퇴출 1호 뉴욕타임스. 이젠 다들 중립적 언론을 찾아 떠나야
가짜뉴스로 해리스띄워주는데도 워낙 꼬통이니 뭐가되? 크하하하하하
언젠가 뉴섬이 대선 후보가 되면 중도 나님은 뉴섬의 헬리포냐 업적을 최대한 전국에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자뻑에 가득한 민주당의 처첨한 결과에 너무 기쁘다 !!!!!! 바이똥 볍신 카피캣에 불과한 해리스 ㅋㅋㅋㅋㅋㅋ 이민문제도 못잡고 렌트비도 못잡고 집값도 못잡고 불체자한테 퍼주기나 하고 학자금탕감도 지 멋대로 하고 남미 이민자 세금으로 *** 다 딱아주고 공교육 게이레즈비언 천국에 홈리스 럭셔리 하우징에... 징그럽다 못해 역겹다 !!!! 트 쓸헤기와 함께 관세폭탄으로 미국 3류 국가로 가보자 !!!!! 세계경찰 다 집어치우고 1등 국가 다 필요없다 !!!! 우리끼리잘 살아보자 ㅋㅋㅋ 초고속 인플레 열차 탑승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