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올해는 미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70여개국에서 약 42억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새로운 지도자를 뽑았다. 내년부터는 올해와 다른 새로운 정세가 지배하는 세계가 될지도 모른다.
과연 새로 선출된 각 나라의 지도자들이 새로운 시대를 열지, 현실을 고집할지 아니면 망상에 사로잡혀 더 위험한 시대를 열지 2025년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 되는 해일 것이다.
지동설은 16세기 중반에 코페르니쿠스가 처음 주장하고 이것을 지지하던 갈릴레오는 천동설을 믿는 종교재판에 회부되어 지동설을 부정했다. 이후 17세기 후반에 뉴턴이 지동설을 수학적으로 풀이하였고, 이후 18세기 초에 점차 보편적인 정설로 받아 들여졌다. 그러니까 150여년 만에 지동설이 정설이 되었던 것이다.
16세기 중반 17세기까지 유럽은 종교가 세상을 압도했다. 그러나 18세기 들어와서 미국의 독립혁명, 프랑스 혁명으로 낡은 세상이 흔들리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가 정치적으로 민주주의라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면서 지동설이 정설이 되었다. 물론 종교 통치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이 다 사라졌기 때문이다. 그때 갈릴레오의 지동설이나 지금의 지동설이나 똑같은 내용이다.
다른 것은 그 시대 지배자들이 객관세계에 대한 이해 보다는 자신들의 생각을 세상에 강요하는 지극히 주관주의자들 이었다는 것이다. 객관주의는 있는 그대로 보고, 이해하고, 받아 들이고, 새로운 사고를 하고, 새로운 언어를 만든다.
반면 주관주의는 자기가 쓰고 있는 색안경으로 세상을 보고, 자기가 알고 있는 사고의 한계 안에서 받아 들이고,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로만 이야기 한다. 그래서 객관주의는 저기 멀리서 오고 있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 하려고 하고, 주관주의는 저 멀리서 오는 시대를 부정하고 현재의 시대만을 고집한다.
그런데 망상주의자들이 있다. 이들은 세상을 보는 안경의 색깔을 맘대로 바꾸며 남들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자신의 생각을 정설이라고 한다. 모든 세상이 자기를 중심으로 존재한다고 믿고 또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지 않고 자신으로 인한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리고 자신은 법위에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수많은 인류를 고통과 죽음으로 몰아 넣는다. 네로, 히틀러, 일본의 군국주의자들 그리고 독재자들이다.
그중 가장 큰 사고를 친 인물이 히틀러다. 아이러니 하게도 히틀러는 독일 국민들이 선거로 뽑았고 히틀러와 나치당의 정책과 선전 선동에 이웃 나라를 쳐들어갔고 이에 반대하거나 약자로 차별했던 수많은 사람들을 아무런 죄의식 없이 학살하는데 동조했다.
그러나 영원할 것 같았던 히틀러와 독일 나치당의 부역자들은 전세계로부터 확실한 심판을 받고 사라졌고 이에 동조했던 독일 국민들은 전쟁으로 엄청난 피해를 당했지만 아무런 하소연도 하지 못했다. 히틀러를 뽑고 거기에 열광하여 같은 범죄를 저지른 전범국 국민이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세계에 갇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서 전체의 이익을 부정하고 사회와 국가를 혼란으로 몰아넣는 망상주의자들은 지금도 있다. 그리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망상주의자를 선출해주는 국민들도 있다. 그러나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국가 구성원 모두에게 돌아온다.
엄청난 희생의 댓가를 치르고 대오 각성을 하게 되면 새로운 시대를 맞이 할 것이지만 그렇지 못한 나라들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 몰락했다.
그러니 민주주의 사회에선, 주권자인 국민들이 지도자에 대한 옥석을 구분할줄 알아야 하고 만약 잘못 뽑았으면 끌어 내려 확실하게 처벌하는 결단과 용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불행이 되풀이 되지 않게 새세대에게 민주주의를 대대로 가르쳐야 할 것이다.
<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씨아이에이가 쉰썩렬이를 벼랑끝에 불러놓고 밀어버린거다...써먹고는 죽여서 이용하려고 한다...
쉰썩렬이는 망상주의자가ㅜ아니다...이 사건이 망상으로ㅜ일어났다는건 믿을수 없다...쉰썩렬이도 씨아이에이가 뽑아올린거다...아마 씨아이에이가 기획하고ㅠ시킨거다...쉰썩렬이는 매일 저녁 술마셔야 해서 이런일을 생각이나 기획할 시간이.없다...이 모든게 다른 사람이 만든거다..
투표는 전산보다 손수 개표하는 것이 투명하다. 해킹이나 조작으로 오염된 전자 투표기는 문제 발생의 소지가 높다. 함부로 잘난척하며 자기와 다른 의견을 갖은 사람을 망상이라 부르는 오만은 그만. 자국의 이익을 대변하는 트럼프가 당선돼 기쁘다.
이제명이 자기가 트럼프와 같다고 했는데 글쎄 뭘 먹은 x가 같을 수도 있겠다. 세습독재자로 북한 동포들을 노예로 만든자를 친구라 하는 트럼프를 좋아할 수 없다. 조국과 같이 감옥에 가야할 시긴에 좆겨 대통령을 하야시키고 사법농단 하려고 엉터리 허위 소문을 양산해 국민을 겁박하지 말라.
민주주위의 단점 하지만 국민 개개인이 똑똑 할 땐 그보다 더 좋은 제도는 현재엔 없는것...내가 잘할때 나는 성공해 즐겁고 잘 사는 삶을 살수있지만 언제나 남 탓하며 불평 불만에 가듣해 남을 괴롭히고 협박하고 돈으로 권력으로 억압할땐 그도 나도 너도 모두가 고통을 불행을 걲게 되는것 그래서 난 지금 와싱톤에서 돌아갈 일들이 얼마동안은 미쿡을 지구촌을 혼란에 빠트릴걸로 짐작하며 4년을 그렇게 나는내일을 열심히하며 그렇게 살 작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