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를 보면 내 안에 불이 붙는다/ 내 쓸쓸함에 기대어 언 몸으로 부딪치며 으깨지며/ 망망대해 하얗게 눈물 꽃 피워내는/ 파도를 보면/ 아 우리네 삶이란 눈물처럼 따뜻한 희망인 것을’ (허형만 시·장사익 곡)
`소리꾼’ 장사익을 키운 것은 어떤 매니지먼트사도, 오빠 부대도 아니다. 하루 하루 살아가면서 조금씩 일탈을 꿈꾸는, 그러나 술자리에서 객기도 한 번씩 부려보는 그렇고 그런 `사내’들이다. 장사익의 노래에 취한 30대, 40대들은 “그 친구 노래 잘하대” 하며 배고픈 줄도 모르고 소문내고 다녔다.
가수가 꿈이었으나 음악대학에는 다닌 적이 없고, 마흔이 훨씬 넘어 첫 음반을 낸, 장사익이 3집 음반 `허허 바다’를 내놓았다. 그의 공연에 가 본 사람이라면 귀에 익은 노래도 많다. 그는 “가을이라 가을 바람 솔솔 불어오니~ 바람이 계절을 몰고 옵니다’로 시작하는 편지를 음반에 끼워 보냈다. 일년내내 몸살(몸살 보다는 좀 심한, 몸이 편치 않다 소리를 많이 써 얻은 병이라고 한다) 을 앓다 부끄럽게 음반을 냈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그의 노래는 몸살도 보약처럼 여기는 것 같다. 더 무르익었다.
`동백 아가씨’ `타향살이’ 같은 곡들은 많은 중년을 그의 골수팬으로 만든 레퍼토리 이다. 특히 마지막 곡 `댄서의 순정’ 을 듣고 마음이 동하지 않는다면 `한국 토종’ 인지 의심해 볼만하다. 그렇더라도 낯익은 곡만 반복하면 음반을 듣는 재미가 없다.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옛날 추억이 해일처럼 일어날 지도 모를 애잔한 트렘펫 소리(최선배 연주)로 시작하는 `파도’는 풀었다 당겼다 하는 맛이 능란한 김광석의 기타, 장사익의 노래와 허형만의 시까지, 맞춤처럼 기막히다.
김광석의 기타는 `웃은 죄’ `사랑 굿’ `반달’ 에서도 모듬 북소리와 어울리는데, 막걸리와 한 점의 홍어회처럼 잘도 넘어간다. 거문고에 북을 얹어 중모리 장단으로 엮어가는 `나그네’(박목월 시) 역시 듣는 맛이 좋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래도 압권은 역시 `허허바다’. 판소리 장단에 경기지방의 굿소리 장단, 구음이 엮어 휘몰아친다. `살아도 산 것이 없고/ 죽어도 죽은 것이 없네/ 태풍이 지나간 허허바다에/ 겨자씨 한 알 떠있네’(정호승 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