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사(Drafter)는 제조 및 건축 담당자의 의도에 따라 장난감, 산업기계 등의 각종 제조품에서부터 주택, 사무실 등의 구조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기술적인 제도를 한다.
최근에는 대부분 제도사들이 컴퓨터를 이용한 CAD 시스템을 사용하여 작업한다.
▲ 제도업무 분야
미 전국적으로 약 22만명이 제도사로 종사하고 있다. 제도사는 전문분야에 따라 건축제도사, 토목제도사, 항공제도사, 전기제도사, 전자제도사, 기계제도사, 배관공정제도사, 파이프라인제도사 등으로 불리워진다.
▲ 작업환경
제도사는 일반적으로 제도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여러 장비가 갖추어진 안락한 사무실에서 근무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 작업하지만 수작업을 할 경우에는 제도판 앞이나 제도탁자에서 일한다.
▲ 훈련 및 관련 자격
대체로 기술학교나 커뮤니티 칼리지 등에서 제도(Drafting) 과정을 수료한 후에 제도사가 된다. 고용주들은 특히 숙련된 제도 기술, 제도 표준에 대한 지식, CAD와 설계기술에 뛰어난 사람을 선호한다.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도 중요하다.
경험이 쌓일수록 복잡한 일을 맡게 되고 선임 제도사나 설계사, 감독자로 승진할 수 있다.
워싱톤 지역에서는 노바(NOVA) 커뮤니티 칼리지와 몽고메리 칼리지에서 제도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nv.cc.va.us와 www.montgomerycollege.edu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 제도사 자격증
자격증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취업 시 유리한 조건이 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미 디자인제도협회(ADDA)에서 실시하는 공인제도사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지원자는 기하학 구조, 제도 기술, 건축용어 및 표준 규격 등의 제도 개념 및 이해를 측정받게 된다. CAD 부분은 다루지 않는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dda.org)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 임금
제도사의 임금은 전문분야나 책임에 따라 상이하다.
연방 노동부 2002년도 통계에 의하면 건축제도사와 토목제도사는 연봉 3만7,330달러, 기계제도사는 4만730달러, 전기 및 전자제도사는 4만1,090달러였다.
연봉 6만불 이상 받는 제도사도 많다.
▲ 문의
ADDA (731) 627-0802.
<권영남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