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부터 이틀간 한국문화원 우리사위 주최
베이지역에서 활동중인 우리전통문화 모임인 한국문화원(원장 고미숙) 우리사위가 주최하는 제1회 호남 좌도 임실 피리봉풍물굿 강습회가 오는 15일부터 이틀간에 걸쳐 서니베일에 위치한 KTNTV에서 열린다.
이번 강습회는 현재 임실필봉농악 보존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호인씨의 지도아래 열리게 된다. 필봉풍물은 전북 임실군 강진면 필봉리에서 전승되어 오는 호남 좌도 농악의대표적인 풍물굿으로서 현재 국가 지정 중요무형무화재 제11-마호로 지정되어 있다.
필봉리는 농업을 중심으로 하는 산간지대에 위치한 마을로, 뒷산의 붓끝과 같은 모양을 따서 필봉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압 굿 중심이 강한 다른 지방의 농악에 비해, 필봉 풍물은 뒷 굿, 또는 치배와 관중이 어우러지는 놀이가 중심이되고, 특히 가락이 전체적으로 힘차고 꿋꿋하며 투박한 느낌이 강한것이 특징이다.
현재는 상쇠 양진성씨가 뒤를 이어 수많은 공연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연인원 3,000여명이 찾아와 전수를 받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강습회를 주최하는 한국문화원 우리사위는 베이지역에서 활동중인 우리전통문화 기능인 고미숙씨를 중심으로 2002년 모임을 시작한 한인 전통문화단체이며 그동안 북가주지역에서 펼쳐진 수많은 공연에의 참여와 후배양성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포함하여 대학생, 회사인, 주부 등 다양한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탈춤, 검무, 삼고무, 북춤, 장구춤 등의 전통무용반과 풍물, 사물놀이, 설장구 등을 배울 수 있는 풍물반을 운영중이다.
이번 강습회는 풍물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반과 좀 더 깊이있는 풍물을 배워보려는 중급반으로 나눠서 실시된다.
강습회 일정
11월 15일 토요일 3PM ~ 5PM: 풍물 초급반
11월 15일 토요일 6PM ~ 9PM: 풍물 중급반
11월 16일 일요일 4PM ~ 6PM: 풍물 초급반
11월 16일 일요일 6PM ~ 8PM: 풍물 중급반
위치:532 Mercury Dr. Sunnyvale, CA
문의:(510)673-0245, (510)427-9290
<이광희 기자> khlee@koreatime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