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재료,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뉴욕이지만 일반 가정주부들에겐 오히려 재료의 생소함에 시장을 볼 때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많습니다. 이자벨의 뉴욕요리 Q&A는 이러한 주부들의 요리 및 재료에 관한 궁금증을 쉬운 조리법과 함께 해결해드립니다. 문의 및 상담:718-813-5101 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저희 집 아이들이 캘리포니아 롤을 너무 좋아합니다. 저희 남편도 파티나 집안행사가 있을 때마다 시켜 먹곤 하는데 요즘같이 경기가 어려울 때 외식비로 지출되는 돈이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제가 집에서 직접 만들기로 작정을 하고 시도를 해보았는데 김밥보다 더 까다로운 것 같아요. 밥알이 손에 다 달라붙어 싸기도 힘들고 모양은 왜그렇게 들쑥날쑥 다른지…. 좋은 방법 알려주세요 (포트리에서 제니엄마)
◈답; 캘리포니아 롤은 이제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보편화된 요리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LA 갈비가 왜 LA갈비라고 불리냐는 것처럼 캘리포니아 롤도 왜 이름이 캘리포니아 롤이 되었는지부터 알아볼까요?
여러가지 설이 있는데 1970년대 한창 미국으로 이주를 오던 일본인 중 한명인 요리사가 캘리포니아주에 일식당을 오픈하면서 미국인들이 날생선을 싫어하는 것에 착안을 하여 대신 남미사람들이 많이 살고있는 캘리포니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재료인 아보카도를 이용한데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이때만 해도 미국인들은 일본인들이 날생선을 먹는다고 야만인이라는 소리를 하곤 했지
요~ 심지어 언론에서도 보도를 했을 정도이니 지금과 비교하면 참 많은 차이가 있지요? ^^.
모든 부분이 다 그렇겠지만 새로운 식문화를 받아드리는 것도 어려움이 많은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어떤 한국의 재벌 회장님이 조미료 경쟁에서 진후 사람들의 길들여진 입맛을 바꾸는 것이 공장을 지어 운영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고 했다는 후일담이 있을 정도이니까요~ 이 캘리포니아롤에 들어가는 주재료인 아보카도는 영양분이 참 많은데요. 올리브기름과 비슷한 량의 식물성 기름을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 B도 많이 들어있답니다. 특히, 당분함량이 1% 미만
으로 당뇨병환자를 위한 음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비타민A, 마그네슘, 인, 철분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롤을 만드는 기본 방식만 숙지하고 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하여 여러가지 색다른 롤을 만들 수 있답니다. 우선 캘리포니아롤에 겉옷으로 날치알을 묻혀 변화를 줄 수도 있고 위에 구운 장어와 소스를 발라 드래곤 롤(Dragon roll)로 또 다양한 생선을 얹어 화려한 레인보우롤 (Rainbow roll)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기본적인 것만 알면 얼마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하여 고급 일식당에서 먹는 스페셜롤을 집에서 만들어 보실 수 있습니다.롤을 말을 때 밥알이 손에 달라붙어 지저분해지지 않도록 물을 살짝 묻혀 가며 해보세요.그럼 맛있고 영양많은 캘리포니아롤을 같이 만들어 볼까요? ^^
캘리포니아 롤
壙초밥 배합초: 식초4 T, 설탕 2T, 소금 ts, 레몬1장 (배합초를 끓일 때에는 설탕을 젓지 않도록 한다.)
주재료: 멥쌀 C, 배합초 2T, 아보카도 개, 미국오이 개, 일본게살 4토막(8cm), 김 1장, 흑임자약간
와사비 크림소스: 마요네즈2T, 물에 갠 와사비 1ts, 설탕 ts, 초생강 1장
만들기1.쌀을 불릴 때 물에 담그지 않고 체에 받혀 젖은 면보로 덮은 후 한시간동안 불린다.
2.밥을 지어 뜨거울 때 배합초에 비빈 후 넓게 펼쳐 재빨리 식힌다.
3.재료손질- 아보카도: 길게 4등분하기. 미국오이- 껍질을 벗겨 돌려 깎아 채 썰기
김- 너비가 넓게 반으로 자르기. 김밥말이- 플라스틱 랩으로 3-4번 감싸 준비.
4.식은 초밥은 두덩이로 나누어 김 위에 얹어 얇게 펴고 흑임자를 살짝 뿌린다.
5.김밥말이에 초밥이 아래/ 김이 위로 오도록 뒤집는다.
6.김의 안쪽에 아보카도, 채썬오이, 게살을 얹어 말아준다.
7.전체를 한꺼번에 말지 말고 한번만 가운데를 가서 다시 틀을 잡은 후
김밥말이를 조금 앞으로 당겨 마무리로 단단히 말아준다.
8.칼에 물을 발라가며 캘리포니아롤을 반으로 자르고 다시 겹쳐 4등분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