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재료,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뉴욕이지만 일반 가정주부들에겐 오히려 재료의 생소함에 시장을 볼 때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많습니다.
이자벨의 뉴욕요리 Q&A는 이러한 주부들의 요리 및 재료에 관한 궁금증을 쉬운 조리법과 함께 해결해드립니다.
문의 및 상담: 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 718-813-5101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한국에서 부모님이 오시는데 날씨도 쌀쌀해져서 갈비탕을 미리 준비했답니다. 그런데, 갈비 누린내에 국물도 거무튀튀해서 도저히 먹을 수가 없네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ㅠㅠ; (우드사이드에서 김영옥님)
◈답: 요즘 가을 환절기라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몸의 면역력을 길러줄 음식이 없을까? 주부님들 고민 많으시죠? 쌀쌀해진 날씨인 터라 따끈한 고기 국 한 그릇이 왠지 최고의 보양식으로 떠오르는데요. 피곤하고 지칠 때 뜨끈한 갈비탕 한 그릇이면 온몸에 온기가 느껴지는 것이 가을철 환절기에 으뜸이겠죠. 장시간 동안 비행기를 타고 오시느라 피곤하실 부모님을 생각하며 오랜 시간 준비하셨을 텐데 속상하셨겠네요. --;
그럼 왜 갈비누린내에 국물 색이 탁해졌을지 그 원인을 되짚어볼까요?
첫째, 찜 갈비를 구입할 때 뼈 중앙부분의 핏기가 검게 변하지 않은 선홍색으로 구입을 했었나요? 둘째, 갈비탕을 끓이기 전에 갈비를 찬물에서 2시간이상 핏물을 뺏었나요? 셋째, 고기의 핏물을 제거하면서 물을 3-4번 갈아 주었나요? 넷째 고기를 끓은 물에 3-4분 정도 데쳐 사용했나요? 다섯째, 파, 마늘, 양파, 생강, 통후추를 기본으로 넣고 삶았나요? 여섯째, 갈비탕을 끓일
때 뚜껑을 열고 끓였나요? 일곱째, 끓이는 도중 생기는 거품을 계속 걷어 주었나요? 모두 일곱 가지를 잘 지켰다면 맑고 깨끗한 맛의 갈비탕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고기 누린내와 거무튀튀해진 갈비탕을 버릴 수도 없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볼까요? 우선 고운 면보에 육수를 부어 핏물이 굳어 거무튀튀해진 육수를 걸러냅니다. 2-3번 면보에 거르면 대체적으로 맑은 국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갈비의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서는 한약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감초와 대추, 수삼, 생강을 넣어 한방 갈비탕을 만들어보세요. 만약 다른 조리법을 하고 싶다면 매운 갈비탕을 끓여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망가져버린 갈비탕을 변신 시킬 준비 되셨나요? ^^*
갈비탕
◎주재료: 찜 갈비 2LB (4대), 무 -지름10cm, 길이 10cm 1토막 (600g)
불린 당면2줌(200g), 소금 2작은술
육수 끓이기: 파 4, 마늘 1/2 컵, 양파1/2컵, 생강 4장, 통후추 1작은술, 물 16컵
갈비양념: 국간장 1/4컵, (다진 파, 청주, 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후추가루 1/8작은술
갈비 다데기: (간장, 다진 파)1큰술씩,(다진 마늘, 고춧가루) 1작은술씩, (설탕,식초,통깨) 1/2 작은술씩
◎만들기
1. 찜갈비는 찬물에 담가 2-3시간 동안 물을 3-4번 갈아 준다.
2. 찜갈비를 뼈째 3등분하여 바둑판으로 칼집을 넣는다.
3. 팔팔 끓은 물에 갈비를 3-5분정도 데쳐 건져낸다.
4. 냄비에 물 16컵을 붓고 육수 끓이기 재료와 갈비, 무를 넣고 1시간 동안 끓인다.
5. 육수가 우러나면 체에 걸러 갈비와 무를 건진다.
6. 육수는 고운 면보에 걸러 두고 갈비에 양념을 한다.
7. 맑은 육수에 양념된 갈비를 넣고 중불에서 30분 동안 끓인다.
8. 갈비가 무르게 익으면 나박 썰은 무와 불린 당면을 넣고 소금 간 하여 먹는다.
9. 다데기는 갈비를 찍어 먹도록 한다.
♤이자벨의 팁
1. 육수가 맑지 못한 이유는 고기의 핏물 때문입니다. 충분히 찬물에 담궈 자주 물을 갈아주고, 고기를 뜨거운 물에 데쳐 누린내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
2. 갈비탕에 소면, 당면을 넣어 먹기도 하고, 마지막에 계란물을 풀기도 합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