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섹스관련 자녀 대화
부모들 내용파악 가능해져
미국에서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축약된 은어를 부모들이 해독할 수 있도록 하는 웹사이트가 등장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라이언 존스는 2004년 근무 도중 우연히 ‘idk’ ‘lyk’ 등 수수께끼 같은 용어들이 들어 있는 메시지를 받았다. 그는 이 메시지가 사장의 자녀들이 재미로 아버지의 계정을 이용해 직원들에게 보낸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직원들은 축약된 은어들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존스도 ‘idk’가 ‘I don’t know’ ‘lyk’가 ‘like’을 의미한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 됐다.
존스는 2005년 noslang.com이라는 웹사이트를 개설했으며 이는 자녀가 친구들과 마약이나 섹스에 대해 어떠한 대화를 나누고 있는지 부모들이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약물 없는 미국을 위한 동반자’라는 단체가 최근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3분의1은 청소년들이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이용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가 섹스, 마약, 알콜, 기타 위험한 행동들에 관해 자녀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을 더 어렵게 한다고 우려했다.
‘전국 중독ㆍ약물남용 센터’는 570만명의 공립학교 학생들이 폭력조직, 마약에 ‘감염된’ 학교를 다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존스의 웹사이트에는 마약과 섹스와 관련된 수천개의 은어가 올라있다. a로 시작하는 단어에만 88개의 마약관련 은어가 등장한다. 예컨대 ‘A-boot’은 마약에 중독된 사람을 의미한다.
아이다호주 법무장관 로런스 와즈든은 청소년들 사이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자녀의 문자 메시지나 페이스북 등을 계속 살펴야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청소년들의 언어를 번역하는 웹사이트로 이외에 teenchat decoder.com, netsmartz411.org, 1337Talk.com 등이 개설돼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