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서 종로로 장소 변경…빗속 을지로 4가까지 행진
▶ 마스크 썼지만 거리두기 실패…3차례 해산 명령에도 강행

한국시간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일(한국시간) 서울시와 경찰의 집결 차단 시도에도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약 2시간 동안 기습 시위와 행진을 강행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1시께 조합원들에게 "여의대로 진입이 원활치 않아 장소를 긴급히 변경한다"고 공지해 오후 2시 종로로 집결시켰다.
서울교통공사는 오후 1시 50분께부터 1·3·5호선 종로3가역을 무정차 통과하도록 했으나, 많은 노조원이 1시 30분께부터 현장에 도착해 있었다.
1호선 종로3가역 1∼2번 출구 근처 인도가 발 디딜 틈 없이 인파로 북적이자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도로로 내려오기 시작했다. 경찰 차벽과 펜스가 전혀 설치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버스와 인파가 뒤엉켜 순간 아수라장이 되기도 했다.
이들은 가방에서 모자와 붉은 머리띠, 조끼를 꺼내 입고 사전에 배포한 피켓을 든 채 오후 2시께 종로2가 종로타워빌딩 방향으로 행진을 시작했다.
민주노총 자체 추산 8천명 조합원들은 굵은 빗방울이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비정규직 철폐하라', '구조조정 중단하라', '최저임금 인상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임을 위한 행진곡' 등 투쟁가를 불렀다.
대부분 마스크를 쓰고 있었으나, 거리두기는 충분히 지켜지지 않고 다닥다닥 붙어 서 있는 모습이었다. 사회자가 "너무 촘촘히 붙어있으니 양옆 간격을 벌려달라"고 말할 정도였다.
민주노총은 오후 2시 40분께 종로2가 사거리부터 종로3가 사거리까지 차로 4∼6개를 점유하고 앉아 전종덕 사무총장의 진행 아래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노동자들의 생존과 안전 고용을 지키려 이 자리에 모였다"며 "더 이상의 불평등과 양극화를 용납하지 않고 노동자의 힘과 분노로 이 세상을 바로잡자"고 밝혔다.
경찰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 법에 따라 3차례 집회 해산 명령을 내렸지만,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이에 아랑곳없이 약 30분 동안 대회를 이어갔다.
이들은 3시 15분께 집회를 마무리하고 종로5가 방향으로 행진했다.
약 500m를 행진한 뒤 종로4가 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을지로4가역 인근 청계천 배오개다리에 이르렀다가 경찰 부대에 가로막혔다. 이 과정에서 행진 대열이 지나는 도로에 심한 정체가 빚어졌다.
조합원들은 오후 3시 44분께 파업가 제창으로 집회를 마무리했다. 일부는 현장에 남아 구호를 외치다가 오후 4시를 넘긴 현재 대부분 해산한 상태다.
시위와 집회 과정에서 경찰과 일부 충돌이 발생했다.
당초 경찰은 연행자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이후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로 1명을 체포해 혜화경찰서에서 조사하고 있다고 정정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가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날 213개 부대를 동원해 도심과 한강 다리 등에서 임시 검문소 59곳을 3중으로 운영하는 등 강도 높은 경계 태세를 취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참 대단들하군요. 뭐 무식하면 용감하다 했든가 코로나가 뭐 감기정더로 아는가 과학도 법도 국민의의무도 저버린 어리석은 행동들 이를어찌하오리까나....ㅉㅉㅉㅉ
이런 대규모 불법시위에 단 한명만 체포했다고? 현행 방역법에 따르면 집회에 참여한 자들은 전부 방역법 위반자들 전부 체포해서 법적 조치를 해야하는데 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