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서스 인구비율 따라 재조정
▶ 에릭 스왈웰, 로 카나, 애나 에슈 등 연방하원 지역구 등 변경될듯
10년마다 한번씩 실시되는 연방 센서스 자료를 바탕으로 한 인구 비율에 따라 선거구가 재조정된다.
남가주 지역은 LA 한인타운 시의원 선거구를 단일화하려는 한인사회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베이지역은 한인인구의 광범위한 분포로 선거구 재조정 이슈가 한인사회의 큰 관심사로 떠오르지 않고 있다. 다만 실리콘밸리한미봉사회(관장 유니스 전)는 선거구 재조정에 한인들이 적극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활동을 펼쳤다. 선거구 재조정에 따라 한인과 아시안 등 이민자들의 정치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구조사 결과 캘리포니아주에서 연방하원 의석 1석이 줄어들게 됐다. 26일 선거구재조정위원회가 발표한 주상원, 연방하원, 주 조세형평국위원 선거구 첫번째 재조정안을 보면 베이지역의 인구변화는 제한적이라 큰 변화는 없지만 남가주, 특히 LA에서의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됐다. 물론 이 조정안이 최종 확정안은 아니다.
첫 조정안에 따르면 노스베이 제러드 호프맨(산라파엘 마린카운티) 연방하원 선거구는 마이크 탐슨(세인트 헬레나 나파카운티) 선거구와 결합될 수 있다. 호프맨 지역구는 북부 해안가부터 오레곤 경계지역까지 약간 넓어지고, 존슨 개라맨디(민주, 월넛그로브 새크라멘토카운티) 연방하원의원 선거구 대부분은 도그 라말파(공화, 리치베일 뷰트카운티)에 흡수된다.
이스트베이 연방하원의원인 바바라 리(오클랜드) 선거구는 큰 변경은 없지만 리버모어의 에릭 스왈웰 선거구는 여러 선거구로 분할될 수 있다. 마크 드사울니어(콩코드) 선거구는 둘로 나뉘며 그중 하나는 스왈웰 선거구 중 일부를 흡수한다. 낸시 펠로시 연방하원 지역구는 크게 바뀌지 않는다.
사우스베이에서는 재키 스피어(산마테오) 연방하원 선거구가 애나 에슈(팔로알토) 선거구 대부분을 흡수해 커지고, 에슈 선거구는 축소될 것으로 나타났다. 로 카나(프리몬트) 선거구는 스왈웰 선거구 일부를 포함해 쿠퍼티노 중심으로 선거구가 재조정된다. 로 카나 연방하원의원은 아시아계 인구수가 많은 곳에서 더 적은 지역으로의 이동이다.
조 로프그렌(산호세) 선거구는 동쪽으로 트레이시까지와 북쪽으로 확장되며, 조쉬 하더(터록 스태니슬라우스카운티) 연방하원의원 선거구에서 이스트베이 지역이 제외됨으로써 현재 스윙 의석인 이곳이 공화당 강세 지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5명, 공화당 5명, 무소속 4명으로 구성된 선거구재조정위원회는 이번주 첫번째 재조정안을 논의하고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
한편 '캘리포니아흑인센서스 및 선거구재조정허브'의 정책 책임자인 제임스 우드슨은 이번 초안이 LA와 베이지역, 특히 발레호와 콘트라코스타 카운티의 흑인커뮤니티를 분리시켜 놓을 우려가 있다면서 커뮤니티의 정치적 목소리를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신영주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