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리예바 출전한 피겨 단체전에서 ROC 우승…IOC는 시상식 무기한 연기
피겨 단체전 경기장 시상식에서 빙둔둔을 들고 기념 촬영하는 미국 대표팀 [로이터=사진제공]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단체전에서 2, 3위에 오른 미국과 일본 선수들이 메달을 손에 넣지 못하고 귀국한다.
스포츠중재재판소(CAS)는 20일(한국시간) 미국 대표팀에 "시상식 거행 요청을 기각한다"고 전했다.
AP통신은 이날 "덴마크, 프랑스, 중국 출신의 패널이 19일 오후 늦게 모여 2시간 30분 동안 회의를 한 뒤, 미국 대표팀이 제기한 '피겨 단체전 시상식을 올림픽 폐회 전에 거행해 달라'는 요청을 기각했다"며 "피겨 단체전 2위에 오른 미국 선수 9명은 은메달을 받지 못하고 귀국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베이징올림픽에서는 경기가 끝난 뒤 '경기장 시상식'을 연다. 이때는 메달을 수여하지 않고, 이번 대회 마스코트인 빙둔둔 인형을 준다.
이후 공식 시상식 일정을 잡고, 메달플라자에서 메달을 전달한다.
피겨 단체전은 7일에 열렸고, 우승을 차지한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와 미국, 일본 선수들이 시상대에 올라 빙둔둔 인형을 들고 기념 촬영을 했다.
메달플라자 공식 시상식은 8일 오후에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시상식을 무기한 연기했고, 곧 그 사유가 ROC 피겨 천재로 불리던 카밀라 발리예바(16)의 도핑 의혹 때문이라는 것이 알려졌다.
발리예바가 지난해 12월 제출한 도핑 샘플에서 협심증 치료제이자 흥분제 효과도 내는 금지 약물 트리메타지딘이 검출됐다.
그러나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는 베이징올림픽 개막 후인 이달 8일에야 발리예바에게 '트리메타지딘 검출 통보'를 했고, 잠정 출전 정지 징계 처분을 했다가 철회했다.
IOC, 세계반도핑기구(WADA),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은 이미 단체전이 끝난 상황에서 개인전 출전이라도 막고자 이의 신청을 했지만, CAS는 "발리예바에게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안길 수도 있다"며 발리예바의 개인전 출전을 허용했다.
이에 IOC는 "발리예바의 도핑 관련 의혹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그가 입상한 경기의 시상식을 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미국 피겨 대표 선수들에게 '성화봉'을 선물했다.
미국 피겨 대표 선수들은 "시상식 무기한 연기를 성화로 달랠 수 없다"고 항의했고, 바흐 위원장은 "메달을 대신한 선물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일본 피겨 대표팀은 바흐 위원장과의 만남을 거부했다.
미국 대표팀은 변호사를 통해 바흐 위원장에게 '피겨 단체전 시상식 개최'를 요구하는 서한을 보내고, CAS에 제소하는 절차도 밟았다.
하지만, 끝내 피겨 단체전 시상식은 열리지 않았다. 미국과 일본 선수들은 최소 2, 3위를 확보하고도 메달을 손에 넣지 못한 채 중국을 떠난다.
미국 빙상연맹 관계자는 "발리예바 때문에 메달을 받을 자격이 있는 선수들이 빈손으로 떠나는 게 정의로운 일인가"라고 분노를 표했다.
발리예바는 피겨 개인전에서 4위에 그쳤다. 발리예바가 3위 안에 들지 못해 피겨 여자 개인전 시상식은 정상적으로 열렸다.
이에 미국 피겨 대표 선수들의 아쉬움은 더 커졌다.
AP통신은 "발리예바의 도핑 관련 의혹이 언제 해소될지 알 수 없다. 미국 선수들이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나 2022 베이징올림픽 메달을 받을 수도 있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