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시간 가까이 대치…경찰 “극히 일부자료 임의제출해 유감”
(서울=연합뉴스) ‘12·3 비상계엄 사태’ 수사를 위해 대통령실 압수수색에 나선 경찰 국가수사본부(국수본) 관계자들이 11일 저녁 서울 용산 대통령실 민원실을 나서며 압수물 박스와 포렌식 장비를 옮기고 있다. 국수본은 이날 대통령실 압수수색에 나섰으나 대통령경호처가 진입을 허락하지 않으면서 일부 자료만을 임의제출 방식으로 넘겨받았다. 2024.12.11
'12·3 비상계엄 사태'를 수사하는 경찰이 11일(이하 한국시간) 용산 대통령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대통령경호처가 진입을 허락하지 않으면서 일부 자료만을 임의제출 방식으로 넘겨받았다.
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 관계자는 이날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직접 대통령실 청사 등에 들어가 압수수색을 하겠다고 강력히 요청했으나 (경호처가) 공무·군사상 비밀 등 이유로 직접 들어가지 못한다고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압수수색영장을 통해 확보하려고 했던 자료 중에 극히 일부에 해당하는 자료만을 받아 유감"이라고 했다.
압수수색영장에 적시된 피의자는 윤석열 대통령으로, 대통령실 내 국무회의실, 경호처, 101경비단, 합참 지하에 있는 통제지휘실 등 4곳이 대상이었다.
특별수사단과 경호처의 대치는 8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수사관 18명은 이날 오전 11시 45분께 대통령실 민원실에 도착했다.
하지만 경호처 측과 압수수색 방식에 대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임의제출로 최종 결론이 나면서 오후 7시 40분께 압수수색은 종료됐다.
영장에는 대통령실이라는 장소 특수성을 감안해 임의제출로 먼저 자료를 확보하라는 내용이 있었다고 특별수사단 측은 설명했다.
임의제출이 불가능할 경우 관리자 허가에 따라 압수수색하라는 단서가 있어 청사 진입이 쉽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특별수사단 관계자는 대통령실 관리자는 윤석열 대통령이지만, 주로 접촉한 참모는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었다고 했다.
대통령실 청사 옆에 자리한 합동참모본부 청사도 경호 구역이라는 이유로 경호처가 진입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간 경호처는 형사소송법상 '군사·공무상 비밀 유지가 필요한 장소는 감독관의 승낙 없이 압수하지 못한다'는 규정을 들어 수사기관의 청와대·대통령실 경내 진입을 불허해 왔다.
이에 따라 청와대 시절 수사기관은 경내에 진입하지 않고, 외부인의 출입이 가능한 청와대 연풍문 등에서 임의 제출한 자료를 받아오는 형식으로 압수수색이 진행된 바 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기생충 양반은 의견을 날하셔야지 욕으로 덮어 이기려 하시는지요. 그러시면 기생충 속아지에서 나온 XX라고 손가락질 받을수 있지요. 이재명이야 이미 법원에서 벌줄 준비하고 있지 않을까요.
skylower아..너는 연쇄살인범인거누알겠는데...이제 니 부모가.근친상간해서 나온넘인걸 고백하다니..참 불쌍하구나...니가 근친상간에서ㅜ나와서 정신병자니 근친상간을 피하는건 알겠는데....미안하게 요기 댓글알바중에 너같은 유전적 정신병자는 너 하나뿐이다...엉뚱하누사람 붙잡고 지롤하지마라...이 미친스키야...너야말로 길가는 떵개덜한테ㅡ나온 근친상간 개 아니냐...이ㅡ빌어먹을 시입쌔뀌야
쪽팔린스키야...너는 부끄러운줄 알면 *********...텔레비에 나온 범죄자는 리죄맹이와 민조옷땅 졸개덜이다...어처구니가ㅜ없네...케이9으로 더구녕에 쏴서 처형해야할 반란자덜이다...내란죄 범인덜이다..
NYtimes님 저랑 말섞으려고 하지마세요. 저는 근친상간자와 말을 섞지 않습니다. 가족들이 무슨 죄입니까. 그만두세요.
온국민이 지켜본 범죄자인데 뭔말들이야, 관저로 체포영장 들고 들어가려는데 못들어오게 막고 사담 후세인같이 지하에 구멍파서 숨어 있으면 딴 방법이 없지않냐, k9 개끌고 문 뿌시고 들어가 끌어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