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건교수
병든 자에게 무엇을 바라냐고 묻는 다면 병이 낫길 바란다고 할 것이다. 병이 나는 이유가 자기가 건강의 법칙을 안 지켜서 일어날 수도 있지만 죄의 원인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 이 병을 치유하기 위하여 죄 사함의 권세가 필요한데 당시 기득권자인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예수의 죄 사함의 권세를 인정하지 않았던데 문제가 있었다.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이 그 권세를 가지고 있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자신을 인자라는 말을 칭하면서 자기가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자신이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메시아임을 표현하여 쓰신 이름이다. 치유 사역의 근본적인 원인이 주님이 우리에게 개입하셔서 구원을 선포하기 위한 것이었다. 다니엘서 7장13절과 14절에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같은 이가(like a Son of Man)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그에게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might serve Him) 그의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 나라는 폐하지 아니할 것이요”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중풍병자가 깨끗이 치유되니 예수의 신적 사죄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으리라.
21. And the scribes and the Pharisees began to reason, saying, Who is this which speaketh blasphemies? Who can forgive but God alone? 22. But when Jesus perceived their thoughts, he answering said unto them, what reason ye in your hearts? 23. whether is easier, rise up or and walk? 24. But that ye may know that the Son of man hath power
upon earth to forgive sins, he said unto the sick of the palsy. I say unto thee, arise, and take up thy coach and go into your house.[Luke 5:21-24]
21.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의논하여 가로되 이 참람한 말을 하는 자가 누구뇨? 오직 하나님 외에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22. 예수께서 그 의논을 아시고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 마음에 무슨 의논을 하느냐? 23.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어느 말이 쉽겠느냐? 24.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리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며.[누가복음 5:21-24]
■Structure & Vocabulary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의논하여(reason) 가로되(saying/ and he said) Who is this?(이 사람/선행사/which(who)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peakeht(speak) blasphemise로 되었다.(참람한 말/ blasphemy 의 y를 i 로 고치고 거기에 복수형 어미 -es 를 붙여서 blasphemies 로 되었다. 신에 대한 모독, 불경, 욕설 등을 말한다)=참람한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이 도대체 누군가?
*scribe=필기자, 서기, 대서인. (유대)사학자(기록관 법률가, 신학자를 겸한(scriber)=먹통. *But when Jesus perceived(알다, 인지하다) their thoughts, he answering(answered) said unto(to) them, what reason ye(you) in your hearts? 너희의 마음속으로 무슨 의논을 하였느냐?
*perceive=지각하다, 감지하다, 인지하다, 알아차리다. *coach=잠자리. *voluntary=임의의, 자발적인. voluntary confession=임의 자백. *The Son of man hath(has) the power(권세) forgive sins(죄를 용서할 수 있는/형용사구/adjective phrase)=인자는 죄를 사하는 권세를 가졌다. *the
sick of the palsy=중풍병자. *I say unto(to) thee(you/목적격/objective case) palsy=중풍(신경조직 이상에 의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