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진핑 성씨 영어표기 ‘Xi’, 변이 명칭서 제외
▶ 뮤(Mu)가 Xi보다 성씨 사용 빈도 훨씬 높아…중국 눈치보는 WHO의 정치적 판단 비판 고조
“Xi는 흔한 성씨라 코로나바이러스 새 변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던 WHO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났다. 앞서 코로나 변이 명칭으로 쓰인 ‘뮤(Mu)’가 Xi보다 전세계적으로 더 널리 쓰이는 성씨이기 때문이다.
그리스 알파벳 Xi는 통상 ‘크시(크사이)’로 읽지만, 영어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성인 시(Xi)와 표기가 같다.
30일 글로벌 가계도 검색 사이트 포베어스에 따르면, Mu를 성으로 사용하는 전 세계 인구는 102만 명이 넘는다. 반면 Xi를 성으로 사용하는 인구는 77만 명에 불과하다.
Mu가 Xi보다 훨씬 사용빈도가 높은 성씨인 것이다. 글로벌 랭킹은 Mu가 527위인 반면 Xi는 708위에 그쳤다.
참고로 한국의 Kim은 남북한을 중심으로 전 세계 1,880만 명이 성으로 사용하고 있다.
앞서 지난 26일 WHO는 남아공발 변이 명칭을 ‘오미크론’으로 공식화했다.
코로나 변이에는 그리스 철자를 따라 첫 번째 알파부터 12번째 뮤까지 순서대로 이름을 붙여왔는데, 유독 13번째 뉴(Nu)와 14번째 크시(Xi)를 건너뛰고 15번째 오미크론을 택했다.
이 중 Nu는 영어 뉴(New)와 발음이 혼동될 수 있다는 우려에 제외됐다. 문제는 Xi였다. WHO가 중국 눈치를 보느라 Xi라는 단어를 꺼려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대해 타릭 자사레빅 WHO 대변인은 뉴욕타임스에 “문화, 사회, 민족, 지역, 직업, 인종적으로 피해를 끼칠 만한 명칭은 피한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라며 “Xi는 흔한 성씨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WHO 논리대로라면, 더 흔한 성씨인 뮤(Mu)도 변이 바이러스 명칭으로 사용할 수 없다. 특히 Mu는 중미 온두라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성씨로 나타났다.
WHO가 영어와 중국어 표기만 신경 쓰느라 제3세계 국가의 상황은 외면한 셈이다. 코로나 백신 격차를 강조하며 서구의 백신 독점을 지적해온 WHO가 실상은 대국적 사고에 사로잡혔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타이완 뉴스는 “Mu도 Xi처럼 중요한 인물의 성씨였으면 WHO가 코로나 변이 이름에 붙이지 않았을 것”이라며 “코로나 백신을 놓고 전 세계가 분열된 상황에서 WHO가 갈등을 키웠다”고 꼬집었다.
정치전문매체 더 힐은 “Xi를 건너뛴 WHO의 판단은 너무 정치적”이라고 비판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여기서 트럼프 대통령이 왜 나오나요? 배배꼬인 마음을 드러내지 않는게 좋지요. 완전히 친중, 친공산주의,반트럼프 성향을 드러내면서 자신의 성향을 드러내는군요. 이 글은 트럼프 관한 것이 아니고 중국과 WHO의 더러운 유착관계에 대해서 말하고 있어요. 이제 좀 자중하고,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지 마세요. 어떤 나라의 사주를 받고 있는지 이제 모든 사람이 아니까
말만하면 뒤집고 꼬집고 꽈배기로 받아들이는 쎄상 그렇게 그렇게 살면 될일 왜 트 같이 남에게 해가되는 자기에게 해가되는 말들을 일들을 서슴없이 하며 사는지 알다가도 모르겠군요, 트 가 쭝국에서 만들어 퍼트렷다고 거짖말을해 아시안들이 여기저기서 얻어터지고 죽기까지하는 마당에 ㅅ라는 이름을 써 더많은이들이 아시안을 걷어차고 쥐어패이는꼴을 보면서 살아야 속이 마음이 영혼이 시원할 일인가....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