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길 끄는 ‘인간을 위한 기술’
▶ 새끼 손가락보다 작은 심박조율기
▶미국 애보트의 ‘어베어’ 혁신상
▶체온·혈중 산소·심장 등 모니터링
▶AI가 ‘네일 아트’해주고 립 케어
▶5개 언어 동시통역하는 제품까지

CES 2024 개막 이틀째인 10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컨벤션 센터에‘일상·건강 밀착형 휴먼테크’ 제품들이 전시돼 있다. 왼쪽부터‘애보트’사의 무선 심박 조율기,‘위딩스’사의 비접촉식 건강 측정기,‘타임케틀’사의 동시통역기. [타임케틀 제공]
“와, 이렇게 작아질 수가 있다고?”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2024’ 이틀째인 10일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 미국 헬스케어 기업 애보트 부스에서 ‘어베어’를 본 한 미국인 남성이 감탄과 함께 내놓은 한마디다. 어베어는 전기 충격을 가해 심장을 정상적으로 뛰게 만드는 체내 이식형 무선 심박 조율기다.
부정맥이나 심장 박동이 불규칙한 사람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기존 심박조율기는 사이즈가 큰 게 단점이었는데, 애보트는 이를 새끼손가락보다도 작게 축소시켰다. 현장 관계자는 “다른 제품들에 비하면 거의 10분의 1 크기”라고 말했다.
CES 2024 주최 측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이 제품에 올해 헬스케어 부문 최고 혁신상을 안겼다. 지난해 CES에서 변기 안에 부착해 두면 소변 검사를 해 주는 소형 기기를 선보여 화제를 모았던 프랑스 스타트업 위딩스는 이번엔 ‘빔오’를 들고 나왔다. 체온과 심전도 측정, 혈중 산소 수치 판독, 심장·폐 모니터링 등 네 가지 기능을 손바닥만 한 막대형 기기 하나에 모두 담아냈다.
올해 CES에는 이처럼 일상을 더 편리하고 건강하게 바꿔 줄 휴먼테크(사람을 위한 기술) 제품이 대거 등장했다. 의료, 미용, 수면 등 제품에 AI가 붙으면서 개인화가 쉬워지고, 가격이 저렴해지거나 크기가 작아지는 등 접근성도 향상된 게 특징이다.
한국 기업인 위로보틱스는 걷기를 돕는 ‘입는 로봇’을 선보였다. 허리와 다리에 탈·부착할 수 있는 기기로, 이용자의 걸음에 맞춰 다리의 움직임에 힘을 보태 준다. 고령으로 근력이 떨어지거나 사고 후 재활이 필요한 이들뿐 아니라 건강한 사람도 등산, 조깅 등 활동을 더 잘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역시 한국 스타트업인 만드로는 손가락이 절단된 사람을 위한 AI 기반 로봇 의 수를 내놨다. 남아 있는 손가락 부분의 신경을 AI가 읽어 진짜 손가락처럼 움직이는 제품으로,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도 만드로 부스를 찾아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스타트업 님블은 AI가 이용자 손톱의 크기와 모양, 굴곡 등을 파악한 뒤, 그에 맞춰 매니큐어를 칠해 주는 로봇을 전시했다. 아모레퍼시픽은 AI로 사용자 입술 수분 상태를 진단한 다음,
가장 적합한 성질의 립밤을 뿜어내는 ‘립큐어빔’으로 혁신상을 받았다. 부족한 능력을 보완하거나 강화해 주는 AI 제품들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의 통번역기기 제조사 타임케틀은 5개 언어까지 동시통역이 가능한 신제품 ‘X1’을 처음 공개했다. 누구나 동
시통역사를 데리고 다닐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미국 테크매체 테크크런치는 “머지않은 미래에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통번역이 가능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며 “이런 제품의 등장은 그런 세상이 진짜로 올 것임을 알려 주고 있다”고 전했다.
<
라스베가스=이서희 특파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