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스퀘어(Olympic Square)
올림픽 스퀘어는 올림픽 스타디움(향후 제츠 스타디움), 재비츠 센터, 매디슨 스퀘어 가든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현재 설립 여부에 논란이 일고 있는 웨스트사이드 재비츠 센터 확장 계획과 인근에 신축 예정인 제츠(Jets) 구장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공사 계획이 확정돼 제츠 구장이 건설되면 스타디움 트랙과 필드에서 개막·폐막식이 열린다. 펜싱, 유도, 탁구, 태권도, 역도, 레슬링은 재비츠 센터, 농구는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각각 치뤄진다.
▲올림픽 팍
1939, 1964년 각각 세계 박람회(World Fairs)가 열렸던 플러싱 메도우즈 코로나 팍을 사용한다. 공원은 내셔널 테니스 센터(NTC), 플러싱 수영장, 플러싱 메도우즈 올림픽 양궁 필드, 와잇워터 센터(Whitewater Center), 레가타 센터(Regatta Center)로 구성된다.
올림픽 팍 내 내셔널 테니스 센터에서는 테니스, 플러싱 수영장에서는 수중 폴로경기, 필드에서는 양궁 등이 열린다. 또 카누, 조정 경기는 플러싱 메도우즈 와잇워터 센터에서 열린다.
▲올림픽 리버프론트
올림픽 리버프론트는 맨하탄, 브롱스, 브루클린, 스태튼 아일랜드와 뉴저지 지역에 걸쳐 구성된다.
맨하탄 센트럴 팍, 브롱스의 양키 스타디움, 브롱스 터미널 센터, 369 연대 병기고, 팰햄 베이 팍, 팰햄 베이 올림픽 사격센터, 베이커 필드, 브루클린의 아틀랜틱 야드, 윌리암스버그 워터프론트 팍, 윌리암스버그 어쿠스틱 센터, 스태튼 아일랜드의 리치몬드 카운티 볼팍, 포트 와즈워스, 그린벨트 팍, 뉴저지의 자이언트 스타디움, 콘티넨탈 항공 아레나와 이밖에 낫소 콜리세움, 브리지 포인트 선착장 등으로 구성된다.
트랙 사이클은 브롱스 터미널 마켓 인근, 야구는 양키 스타디움, 배드민턴과 권투는 369 연대 병기고 인근, 배구는 뉴저지 메도우랜드 소재 콘티넨탈 항공 아레나에서 열린다. 특히 트랙 사이클과 배드민턴을 위해서는 브롱스 터미널 마켓 인근에 브롱스 터미널 스포츠 센터(Bronx Terminal Athletic Center)가 새로 건설될 계획이다.
이밖에 수영과 다이빙, 수중발레, 수중폴로(결승전)은 브루클린 소재 윌리암스버그 어쿠스틱 센터, 체조는 향후 NBA 네츠 구장이 될 애틀랜틱 야드에서 열린다.
▲올림픽 빌리지; 이스트 리버를 사이에 두고 유엔을 바라보는 퀸즈 롱아일랜드시티 지역에 건설된다.
<김휘경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