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만드는 GAP 설립자 도날드 피셔
===
SFMOMA 등과 1,000여점 수집품 전시 수개월간 논의
결론은 새 미술관 건립키로, 프리시디오 컨템포러리 아트뮤지엄
===
1969년 샌프란시스코 오션 애브뉴(Ocean Avenue)의 한 상점에서부터 시작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난 GAP의 설립자 도날드 피셔(사진)씨는 일에 대한 열정뿐만 아니라 미술품 수집에도 열심이다. 그가 지금까지 수집한 미술품은 1,000여점. 대부분은 GAP의 본사에 보관돼 있다.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앤디 워홀(Andy Warhol),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아그네스 마틴(Agnes Martin), 리차드 세라(Richard Serra), 안셈 키퍼(Anselm Kiefer), 제라드 리히터(Gerhard Richter) 등의 영향력있는 작품들이 그것이다.
사람들에게 자신이 지금까지 수집한 미술품들을 보여주기 위해 그는 오랜기간 적절한 방법을 모색해왔다. 첫 선택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이하 SFMOMA)의 북쪽과 남쪽 공간을 활용하거나 근처의 새 건물을 사서 전시하는 것. 그러나 피셔씨는 SFMOMA와의 오랜 논의에도 불구하고 만족할 만한 답을 얻을 수 없었다. 대안으로 그는 샌프란시스코 세공미술관(Fine Arts Museums of San Francisco)과 논의를 시작했다. 샌프란시스코 세공미술관의 하나인 M.H. de Young Memorial Museum이 개관한 이래로 이미 2백만명이 찾은 바 있는 인기있는 미술관이기 때문이다. 역시 이곳에서도 만족할 만한 답을 얻지 못한 피셔씨는 다른 한 곳의 미술관과 더 논의를 진행한 끝에 자신만의 새 미술관을 짓기로 마음먹는다. 그가 자신의 수집품들에 갖고 있는 자부심과 애정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피셔씨는 “프리시디오에 새 미술관을 짓기로 한 결정은 ‘공간’문제 때문이었다”며 “수집품들의 양이 많기 때문에 새 건물이 요구됐다”고 새 미술관 건립 이유를 밝혔다. 프리시디오 컨템포러리 아트뮤지엄(Contemporary Art Museum of the Presidio)으로 명명될 새 미술관은 7명의 프리시디오 트러스트 이사회의 승인을 받으면 건립된다. 55,000제곱피트의 갤러리공간을 갖게 될 새 미술관은 계획대로 건립되면 SFMOMA의 갤러리공간보다 10% 더 클 전망이다.
<박승범 기자> sbpark@koreatime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