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꼭 먹고 견과류·등 푸른 생선·녹황색 채소를
서머타임 해제 후 해지는 시간이 빨라지고 일조량도 줄어 이 시즌이면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아진다. 최근에는 경제에 대한 불안감으로 스트레스를 겪거나 또는 경제적인 사정이 악화돼 남모르게 우울해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더군다나 추수감사절 연휴를 시작으로 연말 할러데이 시즌이 시작되는 때일수록 스트레스와 우울한 기분을 건강한 방법으로 떨쳐야 한다.
건강하게 먹는 습관은 정서안정이나 우울증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높은 생선을 자주 먹지 않는 사람은 자주 먹는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 참치, 고등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을 비롯 아마씨, 너트류, 짙은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다.
또한 비타민 B-12가 부족한 식단 역시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셀레늄(selenium)은 가벼운 우울증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연구도 있다.
건강한 식단은 우울증이나 계절적 정서 변화를 극복할 때 큰 역할을 담당한다. 견과류는 초컬릿과 고 탄수화물 음식 대신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술은 수면을 방해하고 우울증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서 유지에 도움되는 건강한 식사 습관
-아침을 꼭 먹는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이 좋은 기분을 유지하며 하루 종일 좀더 활력 있게 생활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간단하게 시리얼이라도 꼭 먹는 것이 좋다.
-물을 자주 마신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로로 이어지고 피로가 누적되면 우울해질 수 있다.
-넌팻(nonfat) 우유도 도움된다. 자연적인 탄수화물 섭취 및 에너지 드링크로도 좋고 운동 전후 수분보충에도 추천된다.
-과식하기 쉬운 추수감사절 모임이나 연말모임에 가되 술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술은 수면을 방해하고 우울증과 불안증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다.
-초컬릿보다는 로우-팻의 크래커나 너트류, 말린 과일 등이 간식으로 좋다. 초컬릿이나 아이스크림이 정 먹고 싶다면 소량으로 적게 먹는게 바람직하다.
-음식을 자주 나눠서 먹도록 한다. 절대 과식은 금물.
-규칙적인 운동도 큰 도움이 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