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청소년 범죄는 충동적일 때가 많다. 범죄를 저지르는 아이들은 감정을 다스리는 이성이 덜 성숙한 반면 조그마한 일에도 쉽게 동요된다. 부모의 보살핌을 제대로 못 받을 경우 사회의 규범과 윤리를 배울 기회도 부족하다. LA카운티 교정국(LACPD·국장 도널드 레빈스) 산하 센트럴 소년원 관계자들은 “한 번의 잘못 때문에 이들을 낙인찍기보다 교육과 사회규범을 접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한다. 1912년 LA카운티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 센트럴 소년원이 18일 올 들어 처음으로 소년원 내부를 공개하고 청소년 범죄 방지를 위한 부모와 사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100년 가까이 청소년 교화의 현장이 돼 온 LA카운티 센트럴 소년원을 찾아가봤다.
9~19세 3백여명 수감… 중범죄 아니면 2인1실
원내 학교 다니고 복지기관 교양프로그램 받아
■수감 현황은
케리 웨브 교정국 공보관에 따르면 9~19세의 재소자 3,000여명이 마약, 폭력, 절도, 갱범죄, 살인 등 죄목으로 LA카운티 소년원 3곳에 수감돼 있다. 가정에서 보호관찰을 받는 이들까지 포함하면 약 2만명으로 10대 재소자의 평균연령은 14~17세다. 이 중 히스패닉이 55%, 흑인이 40%를 차지한다. 아시안 10대 재소자는 전체 수감자 중 7명으로 이중 한인도 1명이 포함돼 있다.
센트럴 소년원은 22에이커 규모로 현재 약 300명의 재소자를 수감하고 있다.
독방, 2인 1실 수용시설, 학교, 운동장, 도서관, 수영장, 교회, 식당까지 철조망과 높은 담벼락만 제외하면 ‘작은 공동체 생활공간’이다. 100여년 역사를 지녀 낡은 건물도 있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깨끗했다.
수감 청소년들은 주중 오전 9시~오후 3시는 소년원 내 학교를 다니고 저녁 식사시간까지는 운동과 여가시간을 보낸다. 이후 실내 수용시설로 돌아가 중범죄가 아닐 경우 2인 1실을 사용한다.
■교화는 어떻게
10대 재소자들이 이곳에서 교육에 눈뜨고 사회규범을 익혀가면서 관심을 갖는 것은 무엇일까. 센트럴 소년원 공공도서관에서 가장 인기인 책은 ‘검은 손’(The Black Hand)’과 ‘케익조각’(A Piece of Cake)으로 실존 인물의 이야기다.
검은 손은 갱단에 소속돼 평생 악행을 저지르는 멕시코 갱단원의 삶을, 케익조각은 매춘부였던 한 여자의 힘든 재활과정을 담았다. 엘레노어 곤잘레즈 사서는 “아이들이 극단의 삶을 읽으며 자신의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한다”고 전했다.
10대 재소자는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가정에서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한 이들이 많다. LA카운티 아동복지국, 정신건강국, USC 의료진 등 20곳의 청소년 복지기관 봉사자들이 수시로 10대 재소자의 변화를 돕기 위해 나선다. 아울러 센트럴 소년원은 재소자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일요일마다 운영한다. “부모가 제대로 배우고 자녀를 올바로 대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는 한 교사의 말이 인상 깊다.
데니 아사베스 센트럴 소년원장은 “10대들은 불안정한 만큼 관심과 애정을 갖고 보듬으면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다”며 “따뜻한 대인관계를 접하지 못한 이들의 성장과정에 긍정적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형재 기자>
무구엘 포터(오른쪽) 교정국 수퍼바이저가 소년원을 방문한 부모와 청소년들에게 센트럴 소년원 시설을 설명하며 청소년 범죄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