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빚 4천억원 만기…코로나 탓 자산가치 하락·사업 부진
▶ 미국 우선주의 반감 때문에 사업 해외확장도 난망
탈세 관련 검찰수사까지 “수십년 만에 최악의 어려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소유한 트럼프 그룹이 수십 년 만에 최악의 경영난에 직면해 있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5일 보도했다.
그룹이 진 4억 달러(약 4천500억원)가 넘는 빚의 상환 만기일이 다가오는 가운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업이 부진한데다가 사업의 해외 확장도 어려운 상황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의 탈세 등 혐의를 겨냥한 사법당국의 조사도 그의 가족사업을 옥죄어오고 있다.
WSJ에 따르면 트럼프 그룹이 고층 건물, 골프장 등 부동산 개발사업에 나서며 현재까지 진 빚은 4억 달러가 넘으며, 채무 상환일이 향후 몇 년 안에 한꺼번에 도래할 예정이다.
하지만 그룹 소유 건물들이 몰려 있는 뉴욕 맨해튼이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이들 자산의 가치가 떨어졌다. 골프리조트와 호텔사업도 여행감소와 경기 침체로 부진한 상황이다.
트럼프 그룹 본부가 있는 뉴욕 트럼프타워의 임대율이 트럼프 대통령 집권 이후로 크게 떨어져 왔다는 점은 그룹의 사세 위축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다수 대출기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거래하길 주저하고 있어 추가 대출길도 막혀 있다고 WSJ은 전했다.
이런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한 방책으로 사업의 해외 확장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의 강경한 보호무역 정책 때문에 다수 교역국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가 낮아졌고, 이 점이 해외 사업에도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오랫동안 눈 여겨온 중국이 대표적이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타격을 입은 중국에선 사업자들이 트럼프 대통령과 거래하길 꺼릴 수 있다고 WSJ은 분석했다.
신문은 트럼프 그룹이 몸집을 줄이려고 현재 워싱턴 소재 호텔과 뉴욕, 샌프란시스코 소재 고층건물 등 일부 자산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사법 당국의 범죄혐의 조사는 그룹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
현재 사이러스 밴스 지검장이 이끄는 맨해튼 지검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무 기록을 위조하고 탈세를 저질렀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레티샤 제임스 검찰총장이 이끄는 뉴욕주 검찰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대출을 쉽게 받기 위해 자산가치를 부풀렸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WSJ은 이런 상황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1월 퇴임하면 수십 년 만에 최악의 재정적·법적 어려움에 처한 가족 사업과 맞닥뜨릴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빚 갚고 돈 방석에 앉을 수 있는 방법 말해 줄께 1월20일까지만 얌전히 그렇게만 있어다오. 이번 대선에서 1자무식이 것 포함해서 자네 표가 7천2백이라고 하네. 소원이던 삼류 잡지사든 인터넷 뉴스업이든 차려서 1달에 1$불씩 구독료만 받아도 한 달 수입이 7천2백만불 되겄제이~ 일년이면 얼만거여~ 나머지는 자네 딸에게 해 보라고 하고 그렇게 조용히 있다가 구독료로 대박난 제1호 통령자리 차지하고 독방에서도 할 수 있는 사업인께 잘 해 보소이~
마누라한테 이혼당하고 부동산 가치 폭락하고 그와중에 세금감사에 걸려 감방갈일만 남았다.
kind금자놈아 한턱내라!
저 양.아.치 근성으로 봤을땐 정상적인건 없을거다~~남는건 몸뚱아리뿐...그것도 감방으로 직행...^^
드디어 보도하기 시작 했네요. 벌써 회사돈 다 빼돌렸으니 파산으로 가야죠. 벌써 6번 했는데 한번 더 한다고 티 나나요. 임기 끝나면 7번째 파산 할 것입니다. 파산을 한다는건 돈을 안 갚겠다는 겁니다. 그런걸 지금까지 6번이나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