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원 탄핵심판서 ‘내란선동’ 혐의 트럼프 탄핵 찬성할지 관심
▶ 4년간 우군 자청하다 트럼프 대선패배·의회난입에 등 돌려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로이터=사진제공]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퇴임을 하루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콕 집어 의회 난입 사태의 책임을 돌렸다.
언론에 따르면 매코널 원내대표는 19일 상원 본회의에서 "폭도들에겐 거짓말이 주입됐다. 그들은 대통령과 다른 힘 있는 사람들에게 도발당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들은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입법부의 특정 절차를 중단시키려고 폭력과 공포를 동원하려 했다"고 비판했다.
지난 6일 있었던 의회 난입 사태를 겨냥한 것으로, 의회 내 공화당 일인자가 난입 사태의 책임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음을 분명히 한 셈이다. 의회 난입 사태로 상·하원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승리 확정 절차를 중단했다가 같은 날 저녁 회의를 다시 소집해 절차를 마무리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하지만 우리는 밀고 나아갔고 함께 일어섰고 화난 폭도들이 법치에 거부권을 얻을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매코널 대표의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상원의 탄핵 심판을 앞두고 나온 발언이라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퇴임을 하루 남기고 나온 발언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대선이 조작됐다는 허위주장으로 군중을 선동하고 의회 난입 사태를 초래했다는 '내란 선동' 혐의가 적용되고 있다. 매코널 대표가 트럼프 대통령의 선동 혐의를 인정하며 탄핵 찬성으로 돌아설 가능성을 엿보게 하는 발언인 셈이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곧 다수당 원내대표 자리를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에게 내준다. 상원 의석은 공화당과 민주당이 50석씩 분점했으며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면 상원의장을 겸하며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수 있어 민주당이 상원 다수당이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일방통행 행보에도 4년간 강력한 우군 역할을 하다가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패배하고 의회 난입 사태까지 발생하자 등을 돌렸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그 나이 처먹고 트럼프가 어떤 사람인 줄 몰랐을까.. 이번 쿠테타가 성공했으면 그 밥상에 숟가락 놓을려고 했으면서 나쁜놈.. 너도 미국을 분열시키고 혼란에 빠뜨린 장본인중 한명이야.. 그만 미국을 더 혼란에 빠뜨리지 말고 집에가서 발 닦고 자라..
gizmo님 말씀대로 이번기회에 모두보내야 한다 미적거리다간 다시 못된장치인들이 고개를 들고 설칳것이기 때문 이번기회를 놓치면 안된다 그리하여 다시 미국의 국격을 높여 인간다운 삶의 질을 높여야 할것입니다
맞소.정말맞소.
노련하고, 교활하고, 기회를 잘 포착하는 Mitch McConnell이 드디어 태도를 정하였다 : "트럼프와 지지자들을 이번에 제거해야 공화당이 산다" 맞다. 기회주의적이고 정치적인 계산을 하였지만, 사실과 근거하고, 민주주의의 건강한 방향과 일치한다. 이제 좀더 분명한 지침(?)이 내려왔으니, 굴신보신간신 공화당 중에서 그래도 소신 17명이 동참해서 1)트럼프를 탄핵하고, 2) 공직에 기웃거리지 않도록 싹을 잘라내고, 3)민간인으로서 법정에 세워라. 4)저 걸레저질인간과 볼품없는 자식들을 모두 이번에 감옥으로 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