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회폭동 조사에 필요” 증인 소환 통보… 트럼프 고강도 압박

트럼프 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올해 1월 6일 발생한 의회 난입 사태의 진상을 조사 중인 하원 특별위원회가 스티븐 밀러 전 백악관 선임보좌관 등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을 상대로 무더기 소환장을 발부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이미 마크 메도스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과 트럼프의 책사였던 스티븐 배넌 백악관 전 수석전략가 등에 대한 소환을 통보했던 특위가 트럼프 전 대통령 주변을 옥죄면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하원 특위는 9일 밀러를 비롯해 케일리 매커내니 전 백악관 대변인 등 트럼프 전 행정부 고위 인사 10명에게 소환을 통보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특위는 밀러 전 선임보좌관 소환장에서 "당신과 당신의 팀은 1·6 집회를 위한 트럼프의 연설을 준비했고, 트럼프가 '도둑질을 중단하라'는 (명칭이 붙은) 집회에서 연설할 때 그와 함께 있었다"며 당시 트럼프 연설문 작성의 핵심 인물로 그를 꼽았다.
트럼프는 난입사태 직전 의사당 인근 집회 연설에서 지지자들에게 "지옥에서처럼 싸우라"며 폭력을 선동하는 연설을 했다.
특위는 매커내니 당시 대변인과 관련해서는 "백악관 대변인으로서 당신은 백악관과 다른 곳에서 선거가 사기라는 주장과 관련해 여러 차례 공개 언급을 했고, 의사당을 공격한 이들은 1월 6일 그것을 되풀이했다"고 지적했다.
마이클 플린 전 안보보좌관, 크리스토퍼 리델 전 백악관 부비서실장, 메도스의 오른팔 격인 벤 윌리엄슨 전 백악관 선임 공보보좌관에게도 소환장이 발부됐다.
베니 톰슨 특위 위원장은 성명에서 "특위는 사태 당일과 그 전날 백악관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세부 내용을 알길 원한다"며 "트럼프와 그의 참모들이 선거인단 투표 집계를 막으려 어떤 역할을 했는지,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 백악관 외부의 누구와 접촉했는지 여부를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소환장이 발부된 증인들이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그들이 특위 조사에 임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특위는 지난 9월 배넌, 메도스, 댄 스캐비노 전 백악관 부실장, 캐시 파텔 전 국방장관 대행 비서실장 등 트럼프 측근 4명에게 소환장을 발부한 바 있다.
전날에도 대선 결과 뒤집기 전략을 세운 트럼프 측 변호사 존 이스트먼과 캠프 참모들에게 소환장 발부 사실을 알렸다. 이스트먼은 당시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을 설득해 핵심 7개 주의 선거 결과를 폐기하는 계획을 추진했던 인사로 알려져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측근들에 대한 의회의 소환 통보에 행정 특권을 주장하며 소환 불응을 지시했고, 배넌은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고 의회에 알렸다.
이에 의회는 표결을 거쳐 배넌을 의회 모독죄로 법무부에 고발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걸레저질 트럼프를 반역과 선동을 주도한 핵심범죄자임을 증명할 수 있게 되었다. 아니면 oath를 한 덕분에 거짓증언으로 감옥을 가든지.. 트럼프 echo chamber의 멤버들 다 모였다. 볼만하겠다. 들어보자. 트럼프를 보호할 목적으로 트럼프를 우회하는 시나리오를 다 입을 맞추어 오면, 트럼프는 자신들이 만든 계획과 말을 하는 꼭둑각시가 되는 것이다. 공직자로서 자기가 한 말과 행동은 어디 안간다. 걸레같은 비즈니스맨일 때, 써먹던 spinning이 먹혀들지 않는다. 꼼짝없이 자백하고 형을 살기 바란다. 아님 꼭둑각시되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