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의 겨울 하늘이 어느덧 구름 한점 없는 하늘색의 봄 하늘로 바뀌었다. 그리고 그 봄 햇볕이 내리쬐는 창문에서 열기를 느낄 수 있는 봄이다. 그래서 화창한 봄 날인가 해서 밖에 나갔는데 겨울보다 더한 봄 추위에 몸은 움츠러지고,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감기에 걸려 고생을 하고 있다.
2025년 3월 중순의 뉴욕 날씨는 따뜻한 겨울보다 훨씬 더 추위를 느끼게 하는 을씨년스러운 그런 봄이었다. 이젠 좀 따뜻해 질까?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방문하여 우크라이나의 안전을 담보하는 휴전을 요청했다가 밴스 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한테 모욕을 당했다. 그리고 지난 선거 때 민주당을 지지하는 듯한 행동에 뒤끝 강한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모든 지원을 한때 중지시켰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전선은 일주일도 되지 않아서 빠르게 붕괴되고 있다. 이대로 간다면 우크라이나의 멸망은 시간 문제인 것 같다.
전쟁을 끝내야 한다는 지극히 옳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드디어 전쟁을 끝내는가 하였지만 미국의 전쟁비용 청구서는 만만치 않았고 전쟁을 끝낼 수 있다는 기대와 달리 종전 이후의 우크라이나 운명은 전쟁 당사국인 러시아와 미국의 결정에 무조건 따라야 하는 처지다.
총성이 멈추면 평화가 오는 것이 아니라 우크라이나는 패전국이 되어 러시아와 미국에 모든 것을 다 내어주어야 하는 꼴이다. 전쟁 보다 더 참혹한 미래가 우크라이나를 기다리고 있다. 이런 결과에 대하여 미국의 절대적 군사동맹인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는 멘붕 상태다.
불법체류자 추방 실적이 좋지 않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불호령에 국토안보국은 비상이 걸렸다. 그리고 공화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하여 더 많은 인력과 예산을 만들고자 은퇴 노인 의료보험인 메디케어와 저소득층 의료보험인 메디케이드에서 10년간 8800억 달러 포함 2조 달러를 삭감하는 예산안을 하원에서 통과시켰다.
연방하원 435명 지역구당 20억 달러의 메디케이드 예산이 삭감이 된다. 특히 한인들이 밀집한 비교적 인구가 많은 뉴욕 그레이스 맹 제6선거구는 30억 달러가 줄어들게 된다. 결국 뉴욕 주정부는 아동, 저소득층, 특히 요양시설, 시니어 데이 케어 센터를 비롯한 노인 예산을 대폭 삭감할 수밖에 없고 병원들도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원에서 공화당 218명중 217명 찬성 민주당 215명 전원 반대로 통과가 되었지만, 상원 예산안 통과를 위해서 60표가 필요한데53석의 공화당으로서는 민주당에서 7석을 설득해야 한다. 그리고 이번 예산안에 민주당은 절대적으로 반대를 하고 있어서 어떤 절충안이 나올지 쉽지 않을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통첩은 평화를 위해 전쟁을 끝내라고 하는데 우크라이나가 평화를 위해서 치러야 할 결과는 멸망에 가까운 패배다. 다시한번 위대한 미국을 만들기 위해서 1천2백만의 불법체류자들을 미국에서 내쫓아야 한다는데 그 인력과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서 수많은 노인, 아동, 저소득층들은 정부 의료 보험을 잃어야 하거나 혜택을 줄여야 한다.
또 많은 연방 공무원들도 쫓겨나야 한다. 다시 재건될 위대한 미국을 위해서 환호를 했을 텐데, 그러기 위해서 우리 모두 허리띠를 졸라 매야 하고 대부분 수입품인 소비재를 살 때 마다 관세로 인하여 몇 배 더 비싸진 물건을 사야 하고 어쩌면 경제력 없는 수많은 노인들은 자식들이 돌보거나 아니면 길거리로 나가야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희망의 봄 같은 위대한 미국의 시대를 많은 사람들이 환호했는데 현실은 아직 더 을씨년스러운 찬바람이 몰아치고 있다. 이 상황을 잘 버티면 위대한 미국의 시대가 와야 할텐데…
<
김동찬/시민참여센터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