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AB 5의 시행으로 우버와 리프트 운전사들은 물론 타운내 청소용역, 건축, 여행사, 미용실등 다양한 업종에서 당장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트럭 운송업계나 건축, 청소업계의 경우, 그동안 고용인들을 독립 계약자로 분류해온 관행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 AB 5의 시행으로 업주들은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재분류해야 합니다.
관광가이드들을 독립 계약직으로 고용해왔던 타운내 여행사들도 이번 AB 5의 시행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미용실에서 스테이션을 빌려 비즈니스를 하는 네일샵 주인과 헤어 스타일리스트는 차별 적용을 받습니다.
네일샵의 경우 미용실 직원으로 분류되지만, 헤어스타일리스트는 독립계약자로 분류됩니다.
이번 AB 5의 시행에서 변호사와 , 의사, 보험회사 브로커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일부 직종이 예외적용을 받게된것은 관련 업계의 강력한 로비때문입니다.
같은 직종에서도 업무의 성격상 독립 계약자와 정규직으로 나뉠수 있는데, ABC 테스트가 그 기준이 됩니다.
A는 고용주의 지시나 통제를 벗어나 있는지 , B는 수행하는 업무가 업체의 핵심 업무에서 벗어난것인지, C는 그동안 자율적으로 다른 업체들과 계약을 맺어온 전력이 있는 지로 이 세가지를 충족하면 독립 계약자로 분류됩니다.
업주들은 내년1월1일부터 직원들을 ABC에 근거해 정확히 분류해야 하는데, AB5가 소급 적용될지 여부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한국 TV 정연호입니다.
영상 촬영 : 한국TV 남궁솔
영상 편집 : 한국TV 남궁솔


























스티브 강 전 한인민주당협회 회장
김홍일 케이유니콘인베스트먼트 대표
유혜미 한양대 경제금융대학 교수
성민희 소설·수필가
김정곤 / 서울경제 논설위원
정숙희 논설위원
파리드 자카리아 /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 CNN ‘GPS’ 호스트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숨가쁘게 달려온 2025년을 이제 1주일 남짓 남긴 채 크리스마스 이브를 맞는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되돌아보며 마무리하는 연말 시즌과 크리…

올 한해동안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DC 등에서 연방 이민당국에 체포된 사람이 1만명이 훌쩍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미 전국적으로는 22만명…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 한인회(회장 김한일)는 지난 20일 한인회관에서 북가주 지역 한인들을 위한 무료 법률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