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북한 퇴출된 SWIFT… “푸틴에 우크라 침공시 심각 대가 경고 계획”
▶ 푸틴에 외교적 출구 모색 촉구 전망…바이든, 유럽 연쇄협의로 대응조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국제결제망 차단을 포함한 각종 대러시아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고 미 언론이 보도했다.
CNN방송과 뉴욕타임스(NYT)는 6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막기 위해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의 글로벌 결제 시스템 접근 차단을 비롯한 다방면의 제재를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푸틴 대통령의 측근 그룹과 러시아의 에너지 기업을 겨냥한 제재도 검토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부연했다.
SWIFT 접근 차단은 공식적인 국제 금융거래에 퇴출하는 초강력 경제제재다. 유럽의회는 지난 4월 러시아가 우크라를 침공할 경우 SWIFT에서 차단하는 결의안을 승인한 바 있으며 이란과 북한도 같은 제재를 받고 있다.
미 고위 당국자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 침공을 시도하면 심각한 경제적 대가가 따를 것이라는 점을 경고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 당국자는 러시아가 민스크 평화협정을 통해 외교적 출구를 모색할 수 있다고도 했다.
민스크 평화협정은 2014년 러시아가 우크라의 영토였던 크림반도를 합병한 후 이듬해인 2015년 프랑스와 독일의 중재로 체결된 합의지만 러시아는 이를 거의 이행하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러시아가 외교적 방안을 통해 대화에 복귀하기를 권장한다"고 촉구했다.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을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은 유럽 동맹과 연쇄 협의를 하며 대응 전략을 조율할 계획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대서양 파트너들과 다양한 경제제재 등 대응 조치를 긴밀히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과 통화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통화에서 공동 대응을 계속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7일 푸틴 대통령과 화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푸틴 대통령에게 직접 경고, 군사행동 실행을 저지하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주된 목표다.
미 워싱턴포스트는 정보당국 문건을 입수, 러시아가 17만5천명의 병력을 동원해 내년 초 우크라에 대한 군사행동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가 우크라 접경 지역에 병력을 집결시키는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실제 침공에 나설 경우 심각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연일 경고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 직접 단독 대화에 나서는 건 취임 후 두 번째다. 그는 지난 6월 스위스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푸틴 대통령을 만나 회담한 바 있다.
이번 회상회담에서는 핵군축과 사이버보안 등 미·러 간 현안도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1)소위 '자국우선주의'로 포장했지만, 트럼프는 재임시에 개인적인 경제적 유익를 추구하여, 자식들을 경제적인 반석위에 올려놓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국제무대에서 미국의 국가적인 유익을 '호텔값'에 팔아먹었다. 그래서 사악하고, 저질이라는 것이다. 2)그 사이 국제무대에서 미국의 영향력은 쪼그라들었다. 그 틈에 중국이 지x하고, 러시아가 발광한다. 3)바이든은 파산된 국제국내관계 숙제를 열씨미 풀고있다. 한쪽에서는 중국이, 다른 쪽에서는 러시아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멍청한 복음주의자들의 트럼프를 향한 blind support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