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가 건강과 각종 질병 예방은 물론 조류인플루엔자(AI)와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 예방에 효험이 있을 수 있는 ‘슈퍼 음식’으로 주류 언론에 자주 소개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가 지난해 12월31일자에서 김치가 AI 예방에 효과 있다는 소식이 인터넷을 통해 퍼지면서 미국에서 김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전한데 이어 19일 인사이더면 거의 한면을 할애, 소설가이자 한국요리 전문가 신희수(69)씨와 인터뷰 기사를 싣고 김치전 만들기를 비롯해 김치의 이모저모를 소개했다.
이 기사는 김치의 이 효능에 대해선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단서를 달았으나, 배추와 마늘, 고추, 양파 등 양념, 발효 등이 면역체계 강화, 유익한 세균 증식, 혈압 강하와 감염 방지, 콜레스테롤과 암발생 억제, 피부 미용, 소화 촉진 등의 기능을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마늘 효능에 대해선 스탠퍼드대 웹사이트에서 마늘즙 몇방울을 코에 떨어뜨리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권장한 내용을 소개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