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사회보장국 홍보담당관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전 언제 사회보장 혜택을 받는 것이 좋을까요?”라는 문의를 받습니다. 자격이 되자마자 사회보장 혜택을 받는 것은 분명 매력적인 제안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가능하다면 이 유혹을 뿌리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사회보장은 62세부터 70세 사이에 언제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기다리면 기다릴수록 매달 받게될 사회보장액은 커집니다. 많은 사람들은 정년까지 기다리면서 사회보장 혜택에서 이득을 보게 됩니다. 1943년부터 1954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의 경우 정년은 66세입니다.
정년까지 기다려서 사회보장 혜택을 받는 사람들은 매달 1,000달러를 받게 되지만 만약 62세부터 혜택을 받게 되면 매달 750달러밖에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70세까지 기다리면 최대 1,320달러까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들이 70세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될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 많은 변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언제 일을 그만뒀는지, 얼마의 예금을 가지고 있는지, 건강한지, 결혼했는지, 배우자가 얼마를 벌고 있는지 등등이 그것입니다.
때로는 집안에서 돈을 버는 유일한 사람이 직업을 잃어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물론 빚을 늘리는 것보다 이르더라도 사회보장 혜택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싱글의 경우 사회보장 혜택을 받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배우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커플인 경우보다 더 쉽습니다. 연이자 5%를 받는 20만달러의 예금을 가진 싱글의 경우 62세부터 사회보장 혜택을 받는 대신에 66세까지 매년 1만9천달러를 출금할 경우 이 싱글의 예금은 94세까지 지속됩니다. 사회보장 혜택도 매년 2만1천달러를 받게 됩니다. 만약 62세부터 사회보장 혜택을 받게 되면 이 싱글의 예금은 87세에 고갈되고 사회보장 혜택도 매년 1만6천달러에 불과하게 됩니다. 많은 예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80대까지 풍족하게 살기를 원한다면 70세까지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달은 커플의 사회보장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리 박승범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