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클 무어 경찰국장
▶ 또 보석상 망치강도 500만달러어치 털려…고가품 소지·미행 주의
올해 들어 LA 지역에 총기가 연루된 강도사건이 급증해 경찰국이 주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며 나섰다.
22일 마이클 무어 LA 경찰국장은 경찰위원회와에 출석, LA 시 강도 통계 자료와 범죄 방지 기술 등에 대해 논의하며 LA시 전역에서 올해 총기가 연루된 강·절도 사건이 크게 늘어났다고 밝히며 우려를 제기했다.
경찰국의 범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같은 시기 대비 올해 강도 범죄가 18% 증가했고, 2020년 대비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올해 발생한 강도 범죄에서 총기가 사용된 경우가 지난 해 대비 221건 늘어나 44%나 급증했다. 총기 연루 강도사건은 올해 2020년 보다 261건 더 많이 접수돼 57% 늘었고, 2019년 보다 270건 늘어나 60%가 증가했다.
올해 총기가 사용된 강도 범죄는 LA 시에 접수된 전체적인 강도 사건의 36%를 차지했고, 강도 범죄 증가율의 74%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올해 무기가 사용된 강도 사건이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은 사우스 뷰로(South Bureau)와 77가 스트릿(77th Street Area) 경찰서로 관할구역에서 각각 227건, 102건이 발생했다.
무어 경찰국장이 범죄 현황을 발표한 당일에도 베벌리힐스에서 지난 해 말 기승을 부렸던 ‘스매시 앤 그랩’(Smash&Grab) 강도사건이 또 발생했다. 경찰에 따르면 당일 오후 2시께 윌셔 블러버드에서 남쪽으로 한 블록 가량 떨어져 있는 사우스 베벌리 드라이브 200블럭에 위치한 ‘럭셔리 쥬얼스 오브 베벌리힐스’ 보석 매장에 5인조 강도단이 대형 망치로 창문을 부수고 들어가 강도행각을 벌이는 사건이 벌어졌다. 당시 강도범들은 매장 앞 유리를 깨고 들어와 500만달러에 달하는 보석 등의 제품을 훔쳐 현장에서 달아났다. 남성 용의자들은 범행 현장에 롱비치에서 훔친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을 끌고 와 범죄행각을 벌인 후 또 다른 차량을 타고 도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날 오후 9시께 한인타운 인근 미드윌셔 지역 6000 블럭 샌빈센테 블러버드에 위치한 한 식당에도 5인조 강도단이 급습해 종업원들을 폭행하고 캐지 레지스터 현금통을 통째로 들고 도주하는 사건이 벌어져 경찰은 용의자들이 베벌리힐스에서 범행을 저지른 동일범일 가능성을 두고 수사에 착수했다.
한인타운을 관할하는 올림픽 경찰서의 애런 폰스 서장에 따르면 최근 들어 한인타운에서도 비슷한 강절도 등 강력범죄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지난 주 폰스 서장은 직접 한인타운 주요 지역에 순찰을 돌며 타운에서도 고가의 스마트폰 도난 및 강탈 사건이 다수 보고되고 있다며 “강도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고가의 스마트폰 등 귀중품을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범죄 예방법”이라며 “특히 길을 걸을 때 주변 인식을 하고 조심히 다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LA경찰국은 이 같은 강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범죄 타겟이 되지 않도록 비싼 보석이나 액세서리 착용을 자제할 것 ▲길거리를 다닐 때 밝은 곳으로 사람들과 함께 다닐 것 ▲항상 주변을 인식하고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둘 것 ▲샤핑 후 귀가 시 동선을 바꾸거나, 뒤에 따라오는 사람 및 차량이 있는지 확인하고, 누군가 있다면 즉시 경찰에 신고할 것 ▲목숨보다 가치 있는 것은 없으니 무기를 소지한 강도에게 피해를 당할 시 저항하지 말 것 등을 당부했다.
<
구자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마치 ㄴ 또 발작이냐 남을탓하기전에너의못생긴악 ㅁ ㅏ 같은너의 얼굴거울쳐다봐
그늠 트 가 사기처 부자 권력을 잡고 감옥도 안가는걸보면서 너도나도 한 껀 할려는 바보 어리석은 정신이상 저질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만 돕는다는걸 알 일인더도...ㅉ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