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인들은 한국음식으로는 불고기, 자동차는 캠리 등 일본산, 휴대폰은 삼성·LG 등 한국산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권영건)이 발행하는 ‘재외동포신문사’가 최근 조사한 ‘재외동포 생활환경의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외에 거주하는 한인들은 ‘한국의 대표음식’으로 불고기를 단연 선호했고, 자동차는 캠리·렉서스 등 일본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고기를 한국의 대표음식으로 꼽은 응답자는 36%로 다른 한국 음식에 비해 단연 선호도가 높았다. 이어 비빔밥과 김치(김치찌개)를 꼽은 응답자도 각각 30%나 됐다. 자동차 선호도에서는 일본산 자동차를 탄다는 한인이 가장 많아 44%였고 벤츠, BMW 등 독일산 자동차 소유자는 30%에 달했다. 한국산 자동차를 타는 사람은 3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일상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 중 하나인 핸드폰 사용 선호도에서는 여전히 삼성과 LG 등 한국산 선호도가 가장 높아 61%로 조사됐으나 아이폰과 블랙베리 등 스마트폰 사용자가 점차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의 아이폰 사용자가 26%나 됐고 블랙베리 사용자도 9.5%로 조사됐다. 특히 30대 한인들은 삼성과 LG 등 한국산 보다 아이폰과 블랙베리 등 스마트폰 사용자가 더 많았다.
이번 ‘2010 재외동포 생활환경의식 설문조사’는 최근 세계한인무역협회(World OKTA)가 주최한 1회 차세대 대표자 대회에 참석한 1.5세와 2세 한인 경제인들과 연길에서 열렸던 국제투자무역박람회에 참가한 한인무역인 등 해외 한인사회의 지도급 인사 136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김노열 기자>
A3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